본문 바로가기
관광정보

충청북도 청주시 가볼만한 곳 모음

by 마주필 2021. 5. 8.
반응형

삼일공원

위치 : 충청북도 청주시 상당구 수동

 

청주 수동에서 시작되는 우암산 우회도로에 있다. 삼일공원에는 3.1운동 독립선언에 참여한 의암 손병희, 우당 권동진, 청암 권병덕, 동오 신흥식, 은재 신석구 선생 등 충청북도 출신 민족 대표 5분의 동상이 서 있다.

 

태극 모양의 바닥과 기념물 횃불이 상징하는 것처럼 3.1운동의 역사정신을 기리는 교육장이다.

 

 

초정행궁

위치 : 충청북도 청주시 청원구 내수읍 추정약수로 851

 

세종대왕이 초정에 머물렀던 121일간의 이야기와 세종대왕의 창의정신과 애민사상을 기억하고자 2020년 6월, 초정행궁을 개관한 곳이다.

 

전시·체험행사를 맛볼 수 있고,  초정약수가 연결된 한옥에서 숙박을 할 수 있다. 

 

초정약수는 그 맛이 후추 같으면서 차고, 그 물에 목욕하면 병이 낫는다하여 세종과 세조가 즐기던 약수이다. 

 

 

청남대

위치 : 충청북도 청주시 상당구 문의면 청남대길 646

 

청남대는 '남쪽에 있는 청와대'라는 뜻이다.

 

1980년대 전두환 대통령을 시작으로 노태우, 김영삼, 김대중, 노무현 대통령에 이르기까지 약 20년 동안 대통령의 휴가와 정국 구상의 무대가 되었으며 수려한 경관과 맑은 공기를 자랑한다.

 

2003년 비로소 베일을 벗고 사람들에게 열린 청남대에는 아름다운 풍경이 한 폭의 그림처럼 펼쳐지고 그 속에 역대 대통령들의 숨은 이야기가 남아있다.

 

입장료는 성인 기준 5,000원이다. 

 

 

문의문화재단지

위치 : 충청북도 청주시 상당구 문의면 대청호반로 721

 

청주에서 대청댐 방향으로 32번 지방도를 따라가다 보면 문의가 나오고 뒤이어 넓고 시원한 대청호가 눈에 보인다.

 

문의문화재단지는 대청호가 내려다보이는 아름답고 시원스러운 곳에 있어 가족 단위 관광객이나 도시민들이 많이 찾아온다.

 

옛 조상들의 생활 풍습을 알기 위하여 양반 가옥, 주막집, 토담집, 대장간, 성곽 등이 고증을 거쳐 건립되었으며 지역 내에서 수집한 유물을 전시한 유물관과 백제부터 근대까지 기와를 시대별로 분류한 기와 전시관이 있다.

 

 

중앙공원

위치 : 충청북도 청주시 상당구 남사로 115

 

 중요한 문화유적들이 산재해 있는 청주역사의 중심이다.

 

청주 읍성의 한복판에 자리 잡아 충청도 병마 절도 사영이 있던 이 중앙공원에는 기념물, 유형문화재 등 지정문화재 5점이 자리 잡고 있으며 천년세월을 지켜온 압각수가 있어 청주의 상징적 존재가 되고 있다.

 

청주의 역사 1번지엔 비석들이 즐비하여 비림공원이라 불리기도 한다.

 

청주성 탈환의 의병장 조헌, 영규, 박춘무 기적 비를 비롯한 척화비, 선정비, 독립기념비 등 30여 점이나 존재하는 곳이다. 

 

 

상당산성

위치 : 충청북도 청주시 상당구 성내로 70

 

천년고도의 위용을 드러내고 있는 상당산성은 청주를 상징하는 가장 대표적인 건축물이다.

 

멀리서 보아도 상당산이 머리에 띠를 두른 듯 또렷하게 보이는 성벽은 위기 때마다 청주 사람들의 울타리가 되어준 파수꾼이다.

 

상당산 능선을 따라 이어진 성벽은 산을 돌아가며 둘레 4.2km, 높이 4~5m의 성곽이다. 

 

성을 한 바퀴 돌고 내려오면 성안에는 전통한옥마을이 조성되어 있는데 전통마을에서 맛보는 전통주와 빈대떡은 산성을 돌고 난 후의 고단함을 풀어준다.

 

 

첨단문화산업단지

위치 : 충청북도 청주시 청원구 상당로 314

 

청주시에서 주최되는 문화 행사의 50%이상이 청주첨단문화산업단지에서 이루어진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만큼 거의 매일같이 행사가 진행되고 있는 곳이며, 청주 첨단문화산업단지에는 청년들을 위한 특별한 공간도 마련되어 있는데 청년이라면 누구나가 무료로 사용가능한 청년 꿈 제작소가 있다.

 

첨단문화산업단지 내에 위치한 충북콘텐츠코리아랩을 통해 누구나 1인 크리에이터로서 활동할 수 있게 첨단 장비등을 무료로 이용할 수 있도록 운영 되고 있다.

 

그 외, 첨단문화산업단지 근방에는 동부창고, 문화제조창 등등 문화적 가치가 높은 시설들이 위치해 있다.

 

 

옥화구곡

위치 : 충청북도 청주시 상당구 미원면 운암3길 12-16

 

옥화구곡을 토대로 조성한 14.8km의 관광길로 청석수변공원에서 옥화대를 잇는 어진바람길(5.6km)과 옥화대에서 금관 숲을 잇는 꽃바람길(5.2km), 금관 숲에서 어암을 잇는 신선바람길(4km) 등 3개 구간이다.

 

 

미동산수목원

위치 : 충청북도 청주시 상당구 미원면 미원리 20

 

 250만㎡ 규모의 부지에 900여 종 70만 본의 식물이 식재되어 있는 중부권 최대의 수목원이다.

 

야생초화류원, 유실수원, 침엽수원, 참나무원, 단풍나무원, 난대식물원 등 10여 개의 전문수목원을 비롯해 충북산림과학박물관, 목재문화체험장, 수목산야초전시원, 곤충생태원, 생태체험탐방로, MTB코스 등이 마련되어 있어 자연친화적인 웰빙휴식공간으로 각광받고 있다.

 

꽃과 나무, 풀이 들려주는 상큼한 이야기를 듣고 싶은 사람들에게 좋다.

 

 

낭추골

위치 : 충청북도 청주시 상당구 낭성면 단재로 1890

 

자연과 하나 되는 곳 낭추골 현장 체험학습원. 사계절 썰매장 시설이 있으며, 자연관찰 학습장이 있어 현장학습 프로그램이 운영되고 있다.

 

여름과 겨울에는 프로그램이 따로 준비되어 있으며, 놀이시설이 있어 가족이 함께 이용할 수 있는 휴식공간이다.

 

훼손되지 않은 자연이라 다슬기도 많고 반딧불이의 서식지로 유명하다. 다람쥐가 뛰노는 골짜기와 버들치와 가재, 도룡뇽이 사는 맑은 계곡을 품고 있다.

 

 

청주랜드

위치 : 충청북도 청주시 상당구 명암로 171

 

어린이들에게 꿈과 희망을 주는 휴식 공간이다.

 

자연과 과학에 관한 다양한 정보를 주는 어린이 회관, 살아있는 포유류와 조류·파충류들을 관찰할 수 있는 동물원, 신나는 놀이를 즐길 수 있는 놀이동산 등이 있다.

 

그 외 체험프로그램으로는 청주별학교, 우리가족체험마당, 자연생태학교, 어린이한마당축제, 사랑과 행복 나눔 동물원, 통일글짓기대회, ZOO-ZOO스쿨, 그림 그리기대회 등을 실시하고 있어 가족이 함께 나들이 하기 좋은 곳이다.

 

관람은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며, 월요일은 휴관이다.

 

 

대청댐

위치 : 충청북도 청주시 상당구 문의면 덕유리

 

대청댐은 1980년 준공된 높이 72m, 길이 495m 규모이다.

 

총 저수용량이 14억9천만 톤이며, 대전과 청주를 비롯한 충청 지역은 물론 군산, 전주, 익산 등 전북지역에 생활용수와 공업용수, 농업용수를 공급하고 있다.

 

대청댐 전망대에 올라가면 맑은 대청호를 조망할 수 있고, 물 홍보관에 들어가면 물에 관한 자료와 댐의 건설 및 각종 재원 등을 일목요연하게 볼 수 있는 영상시설이 마련돼 있어 수자원 학습장 역할을 한다.

 

신탄진에서 대청댐으로 들어가는 길목인 오가리 매운탕 촌을 대청호를 대표할 만한 매운탕촌으로 손꼽는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