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농사정보

옥수수 재배의 경제성은 얼마나 될까

by 마주필 2021. 6. 18.
반응형

세계 3대 작물

옥수수는 세계 3대 작물 중에서 생산성이 가장 높고, 용도 또한 다양한 작물 이다. 옥수수는 잎의 길이가 길고 폭이 넓어 햇볕을 받아 탄소동화작용을 하는 능력이 단위 면적당 밀이나 벼에 비해 월등히 높다.

 

 

식용 풋옥수수

일반 옥수수를 재배 하면 수량은 많으나 식용 풋옥수수에 비해 수확이 한 달 이상 늦고 가격 경쟁 력이 없기 때문에 소득을 많이 얻을 수 없다. 식용 풋옥수수를 재배하면 원예 작물과 같은 수준의 소득을 올릴 수 있기 때문에 이를 권장한다.

 

식용 풋옥수수는 비닐하우스에서 조기 재배할 경우 수익성이 매우 높다. 또한 남부 지방에서는 후작으로 벼를 재배하거나 다른 원예작물을 재배할 수 있 기 때문에 단위 면적당 소득과 작부체계 면에서도 매우 유리하다.

 

 

담근먹이용 옥수수

담근먹이용으로 옥수수를 재배하면 조사료를 원활하게 공급할 수 있다. 또한 배합사료의 필요성이 낮아지기 때문에 소를 키우는 비용을 낮출 수 있어 국제 경 쟁력을 높일 수 있다. 산간 지대나 도시 근교에 있는 일부 논에 벼 대신 대체 작 목으로 옥수수를 재배한다면 양질의 사료 생산과 조사료 자급률을 높일 수 있어 축산업 발전에 크게 도움이 될 것으로 보고 있다.

 

 

용어정리

담근먹이용 : 옥수수를 비롯한 사료작물 또는 목초를 가축의 먹이로 쓰기 위해 발효 저장한 것을 말한다. 

 

 

 

자료 출처 : 농사로 홈페이지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