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관광정보

부산 해운대구 가볼만한 곳 모음

by 마주필 2021. 4. 27.
반응형

수영강

위치 : 부산광역시 해운대구 수영강변대로 85(우동)

 

해운대구와 기장군, 수영구를 흐르는 하천으로 유역면적 198.8㎢에 유로연장이 약 28.6㎢로 부산에서 두 번째로 긴 강입니다. 좌수영교, 수영교, 민락교 등 3개의 교량이 있습니다.

 

해운대구에서는 수영강 르네상스 프로젝트 사업을 추진하여 바다와 강을 잇는 수영강 최초의 유람선 해운대 리버크루즈를 통해 수영교와 좌수영교, APEC 나루공원 수변로에 야간경관 조성으로 아름다운 수영강변을 즐기실 수 있습니다.

 

 

해운대 그린레일웨이

위치 : 올림픽교차로~미포(4km), 송정역~동부산관광단지(1km), 미포~區송정역(4.8km)

 

올림픽교차로~미포구간(4km), 송정역~동부산관광 단지구간(1km)과 더불어 해운대 미포~청사포~송정에 이르는 4.8km 구간의 동해남부선 예 철도시설을 친환경적으로 재개발하여 수려한 해안 절경을 감상하며 산책할 수 있는 그린레일웨이를 조성하였으며 또한 해운대 블루라인파크의 해변열차와 스카리캡슐을 통해 해운대 명소를 한 눈에 즐기실 수 있습니다.

 

 

누리마루  APEC하우스

위치 : 부산광역시 해운대구 동백로 116 누리마루 APEC하우스

 

누리마루 APEC하우스는 2005년에 열린 제13차 APEC 정상회담 회의장으로 동백섬에 세운 건축물이다.

 

누리마루 APEC하우스 명칭은 순수 우리말인 누리(세상, 세계), 마루(정상, 꼭대기)와 APEC회의장을 상징하는 APEC하우스를 조합한 것으로 “세계정상들이 모여 APEC회의를 하는 집”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

 

울창한 동백나무와 송림으로 둘러싸인 자연경관이 아름다운 동백섬에 위치해 있으며 APEC 이후 기념관 및 고급 국제회의장으로 활용되고 있다.

 

 

영화의 전당

위치 : 부산 해운대구 수영강변대로 120 영화의 전당

 

영화의 전당(Busan Cinema Center)은 부산광역시 해운대구 센텀시티에 위치한 야외극장, 하늘연극장, 중극장, 소극장, 시네마테크 등 각종 다양한 극장을 보유하고 있는 부산의 랜드마크이다. 영화인들의 열망과 아시아의 대표적인 영화 • 영상 도시를 지향하는 부산국제영화제 전용관으로 2011년에 개관하였으며, 오스트리아 쿱힘멜브라우가 기본 설계한 건물이다.

 

애칭으로 순우리말인 두레(함께 모여)와 라움(즐거움)을 조합한 함께 모여 영화를 즐기는 자리라는 의미인 두레라움(Dureraum)이라고도 불린다.

 

 

청사포 감성버스정류장

위치 : 부산광역시 해운대구 중동 591-15번지

 

‘청사포 감성버스 정류장’은 한국관광공사 대한민국 테마여행 10선 사업에 선정되어 2020년 1월말 준공되었다.

청사포의 옛 모습과 현재 모습을 비교해 볼 수 있는 ‘푸른 모래 전시관’, ‘포토존’, ‘등대 전망대’, ‘쉼터 공간’을 설치해 낡은 버스정류장을 산뜻하게 탈바꿈시켰다.

 

청사포 다릿돌전망대

위치 : 부산광역시 해운대구 중동 산3-9

 

2017년 8월 17일 개장. 미포에서 출발해 송정까지 이어지는 동해남부선 폐선부지의 중간 쯤에 자리한 청사포 다릿돌전망대는 해수면으로부터 20m 높이에 72.5m 길이로 바다를 향해 쭉 뻗어있으며 폭은 3~11.6m다. 

전망대 끝자락에는 반달 모양의 투명바닥을 설치해 바다 위를 걷는 아슬아슬함을 느낄 수 있다. 전망대 바로 앞에서부터 해상등대까지 가지런히 늘어선 5개의 암초인 다릿돌을 바라보며 청사포의 수려한 해안경관과 일출, 낙조의 자연풍광을 감상할 수 있다.

부산시티투어 이용객들은 청사포에 하차하면 되고, 도시철도 이용객은 장산역 7번 출구에서 마을버스 2번으로 갈아타고 청사포 종점에서 내려 송정 방향으로 400m쯤 걸어가면 만날 수 있다. 승용차로 방문할 때는 청사포 공영주차장에 주차하면 된다.

 

 

해운대온천

위치 : 부산광역시 해운대구 중동2로 16 해운대온천센터

 

해운대 온천은 바닷가에 위치하여 해수욕과 온천욕을 즐길 수 있는 한국 유일의 임해 온천지이며 해운대 8경 중의 하나이다.

 

해운대 온천센터는 해운대 해수욕장 부근 온천지구에 위치한 대형 온천 사우나이다.

 

수온 40~62℃의 단순 식염천으로 여성의 피부미용과 피부질환에 효과가 있고, 음용시 이뇨 상의 효험은 물론 류머티즘, 혈액순환, 당뇨, 만성 호흡기 질환 등에 효험이 있다고 알려져 4계절 국내외 입욕객이 줄을 잇는다.

 

입욕 시 비누거품이 잘 일지 않을 정도로 염도가 강하지만 온천욕을 마치고 나서 몸이 가볍고 피부가 매우 매끄러운 것이 특징이다.

 

 

청사포

위치 : 부산광역시 해운대구 중2동

 

해운대 달맞이언덕을 따라 송정방향으로 가다 보면 오른쪽 아래로 보이는 곳이 청사포이다.

 

부산의 해운대와 송정 사이에는 세 개의 작은 포구가 해안을 따라 나란히 놓여있다. 구덕포, 미포와 더불어 청사포가 바로 그 작은 포구이다.

 

청사포는 질이 아주 뛰어난 미역이 생산되기로 유명하며, 이곳의 일출은 이미 아름답기로 정평이 나있다. 청사포의 해안 주변을 나있는 갯바위에는 낚시를 하기 위해 몰려온 강태공들로 항상 북적거리며, 특히 고등어가 제철인 가을에는 더 많은 사람들이 찾아온다.

 

해안을 끼고 동해남부선이 길게 뻗어 있어 가끔씩 경적을 울리며 달리는 기차가 한적하고 조용한 시골 마을의 풍경을 더욱 더 돋보이게 한다.

 

이 철로는 전국에서 단 두 곳뿐인 해변 철길이며, 영화 ‘파랑주의보’의 촬영지로도 많이 알려져 더욱 더 사랑을 받고 있다. 또 포구의 한쪽으로 주욱 늘어선 음식점과 횟집에서 한적한 포구를 배경삼아 갓 잡아 올린 싱싱한 해산물을 한 점씩 맛보는 것도 묘미 중에 묘미이다.

 

 

수영만 요트경기장

위치 : 부산광역시 해운대구 해운대해변로 84

 

수영만 요트경기장은 광안리와 해운대 사이에 위치하고 있으며 1986년 국제 규모의 경기장으로 건설되어 86 아시안게임과 88 올림픽 경기대회를 개최한 곳으로서 1,360 여척의 요트를 계류할 수 있는 넓은 계류장을 갖고 있으며, 요트를 타기에 적합한 자연 여건을 갖추고 있어 매년 각종 국내,외 요트경기대회가 개최되는등 해양스포츠의 메카로서 요트인들이 가장 즐겨찾는 곳이다.

각종 요트대회가 수시로 개최되고 있으며 선수훈련과 요트학교를 비롯하여 윈드써핑학교, 잠수학교 등이 운영되고 있다.

 

기타 주차장이 3개소에 5,510평으로 448대를 주차할 수 있고 88올림픽 기념탑과 성화대 등 조형물도 설치되어 있다. 특히 1996년 제1회 부산국제영화제의 개막식이 이곳에서 거행됨에 따라 기념영상시설인 씨네마테크가 1999년 6월 완공되어 지역주민뿐만 아니라 관광 해운대의 명소로 자리잡아가고 있다.

요트의 낭만적인 분위기와 탁트인 바다, 멀리 광안대로의 모습 등 주변의 아름다운 풍경이 있고 넓은 광경과 각종 기념물 그리고 조경수가 많아 시민들이 즐겨 찾는 휴식공간으로서 국제영화제, 바다축제, 경기대회 등 연중 각종 행사가 개최되는 체육.문화의 명소이기도 하다.

 

 

동해남부선 옛길

위치 : 부산광역시 해운대구 달맞이길62번길 13 건널목관리소

 

2014년 12월 동해남부선 이설 후 새로운 명소로 떠오른 곳. 바다 전망과 함께 철길을 걸을 수 있다.

 

 

장산

위치 : 부산광역시 해운대구 반여동

 

약 7천만 년 전 격렬했던 유문암질 화산활동으로 분출된 화산재, 용암, 화쇄류로 이루어진 산으로 구과상유문암, 유문암질 응회암, 반상유문암 등의 다양한 화산암들과 장산폭포, 돌서렁, 인셀베르그 등의 웅장한 지형이 넘쳐난다.

 

원형의 산체로 서산으로 조금만 들어가도 도시를 벗어난 느낌을 받을 수 있고, 장산정상에서 내려다보는 해운대, 광안대교 등의 해안 도심 경관이 절정이다.

 

 

부산아쿠아리움

위치 : 부산광역시 해운대구 해운대해변로 266

 

새롭게 개장한 SEA LIFE 부산아쿠아리움은 놀라운 바닷속 세상으로 우리를 안내한다.

 

연면적 4,000평 규모료 지상 1층에서지하 3층까지 이루어져 있으며, 테마별로 특성을 살린 수조와 해저터널, 수중생태계의 모든 것을 체험할 수 있는 시설을 갖추고 있다.

 

커다란 상어와 거북이뿐만 아니라 작은 불가사리와 해마에서부터 우아한 가오리까지 다양한 바다친구들을 가깝게 만날 수 있다. 250종, 10,000여 마리의 해양생물을 전시하고, 새롭게 변한 8개의 전시존을 통해 색다른 체험을 맛볼 수 있다.

 

 

APEC나루공원

위치 : 부산광역시 해운대구 수영강변대로 93

 

부산전시컨벤션센터(BEXCO)에서 수영로터리 방향으로 가는 길 오른편, 수영강 옆에 위치한 APEC나루공원.

예전에 이곳이 강나루였다고 해 나루공원이라는 이름이 붙여졌다. 수목으로 잘 정돈된 공원 안에는 산책로가 나 있고 연녹색 잔디밭에는 중간중간 돌길이 놓여있다.

밤이 되면 하나 둘 켜지는 가로등 조명 아래로 산책을 즐기거나 자전거를 타는 사람들을 볼 수 있다. 부산비엔날레 당시 전시해놓은 조각들이 군데 군데 놓여져 있어 문화 공간으로도 애용된다.


화장실 두 군데와 주차시설도 마련돼 있다. 

 

 

영화의 거리

위치 : 부산광역시 해운대구 우동

 

마린시티 해안800m구간에 ‘영화와 놀고 즐기기’주제로 만들어진 거리.영화관련 즐길거리가 가득하다.

 

 

달맞이길

위치 : 부산광역시 해운대구 중2동

 

달맞이길은 해운대해수욕장을 지나 송정해수욕장으로 향하는 길목(와우산 중턱)에 위치하는 벚나무와 송림이 울창하게 들어찬 호젓한 오솔길로서, 15번 이상 굽어진다고 하여 15곡도(曲道)라고도 하며 8km에 달하는 드라이브 코스를 형성하고 있다.

 

이곳에서는 특히정월 대보름날에 달빛과 어우러진 바다의 정취를 마음껏 즐길 수 있다.

 

길목 중간부분(정상)에는 달맞이동산이 조성되어 있다. 이곳에는 자연석으로 건립된 동산비가 있고 특히 지난 1997년 2월 중에 새로이 건립된 달맞이 정자 해월정(海月亭)은 옛날 정자식으로 건축되어 고풍스런 분위기가 운치를 더하고 있다.

 

 

동백섬

위치 : 부산광역시 해운대구 우동 710-1

 

해운대해수욕장에서 탁 트인 바다를 바라보다 오른편으로 눈길을 돌리면 백사장이 끝나는 지점에 조선비치호텔이 있고 그 뒤편에 아담하게 동백섬이 자리하고 있다.

 

원래는 섬이었던 이곳은 오랜 세월 퇴적작용으로 육지와 연결되었지만 아직도 동백섬이라고 부르고 있어 옛날 지형을 연상시켜 주고 있다.

일찍이 최치원 선생을 비롯한 많은 시인 묵객들은 바다와 숲이 어우러진 이곳의 절경을 찾아 노닐고 그 감흥을 읊어 후세에 전하고 있다.


동백섬을 둘러 산책로가 조성되어 시민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고 최치원의 해운대 각자, 동상, 시비를 비롯해서 황옥공주 전설의 주인공 인어상과 누리마루 APEC하우스 등 과거와 현재에 걸친 인적이 곳곳에 배어 있다.

 

동백섬에서 보는 부산의 전경은 인상적인데 건너편 미포쪽 해안끝선과 달맞이 언덕, 바다와 하늘을 가로지르는 광안대교, 부산바다의 상징 오륙도 등이 한눈에 들어온다.

 

이름 그대로 예전에 말발굽에 차일 정도로 동백꽃이 지천으로 피고 지던 곳에는 지금도 변함없이 겨울에서 봄 사이에 꽃망울을 맺고 빨간 꽃이 통으로 떨어져 운치를 더하고 있다.

 

 

송정해수욕장

위치 : 부산광역시 해운대구 송정동 712-2

 

송정해수욕장 바로 앞에 송정등대가 입구를 지키는 죽도공원이 있으며, 빨간색과 흰색의 강렬한 대비를 이루는 두 대의 등대가 독특한 볼거리를 제공하여 사진촬영을 하러 오는 사람들로 붐빈다.

 

죽도공원 정상에 위치한 암자인 송일정에 올라 바라보는 해수욕장의 전경은 푸른 소나무 숲과 어우러져 한 폭의 풍경화를 감상하는 것과 같은 착각이 들도록 아름다우며 특히 이곳에서 바라보는 일출과 월출이 장관이다.

 

송정등대 주위의 방파제에는 낚시하기에도 좋으며 주로 게, 놀래미 등을 잡으러 오는 낚시꾼들이 많이 몰린다.

 

해운대해수욕장

위치 : 부산광역시 해운대구 달맞이길62번길 47

 

해운대해수욕장에서는 매년 정월 대보름날의 달맞이 축제를 진행하고 있다.

 

매년 겨울 주최하고 있는 북극곰수영대회는 이미 겨울철 대표 축제로 자리잡았다. 이외에도 모래 작품전, 부산 바다 축제 등 각종 크고 작은 행사들이 열리고 있다.

 

해수욕장 주변에 동백섬, 오륙도, 아쿠아리움 , 요트경기장, 벡스코 달맞이고개, 드라이브코스 등 볼거리가 많으며, 국내 1급 해수욕장답게 주변에는 일급 호텔을 비롯한 숙박, 오락시설 및 유흥 시설들이 잘 정비되어 있어 편안한 휴식을 즐길 수 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