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관광정보

경기도 광주시 가볼만한 곳 모음

by 마주필 2021. 5. 3.
반응형

남한산성

위치 : 경기도 광주시 남한산성면 산성리 일원

 

한강과 더불어 남한산성은 삼국의 패권을 결정짓는 주요 거점이었다. 백제가 하남 위례성에 도읍을 정한 이후 백제인들에게 있어서 남한산성은 성스러운 대상이자 진산으로 여겨졌다.

 

조선시대 남한산성은 국방의 보루로서 그 역할을 유감없이 발휘한 장소였다.

 

조선왕조 16대 임금인 인조는 한산성의 축성과 몽진,항전이라는 역사의 회오리를 이곳 산성에서 맞고 보낸 바 있다.

 

오늘날의 남한산성은 인조 2년(1624)부터 축성되어 인조 4년(1626)에 완공 되었으며, 산성 내에는 행궁을 비롯한 숭열전, 청량당, 지수당, 연무관 등이 들어서 수 백년의 역사를 갖고 있는 문화유산으로 자리 잡았다. 

 

 

팔당물안개공원

위치 : 경기도 광주시 남종면 귀여리 116

 

 다목적광장, 시민의 숲, 희망의 숲, 코스모스길 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가을이면 길을 따라 코스모스들이 한가득 피어나 코스모스 명소로도 유명하다.

 

자전거 길과 산책로가 잘 조성되어 있으며 자전거대여소에는 2인용 자전거, 3인용 자전거 등 취향에 맞게 골라 빌릴 수 있다.

 

조선시대 도자기 역사를 한자리에서 보여주고 있는 분원도요지가 근처에 있다. 

 

 

경안천습지생태공원

위치 : 경기도 광주시 퇴촌면 정지리 477

 

일년 내내 온갖 철새가 노니는 장소다. 호숫가 갈대숲 사이로 보이는 몇 그루의 나무들이 운치를 더하는 곳이다.


이곳은 1973년 팔당댐이 건설되면서 일대 농지와 저지대가 물에 잠긴 이후 자연적으로 습지로 변한 독특한 곳이다.

 

다양한 수생식물과 갖가지 철새와 텃새가 서식하게 되어 이제 조류관찰과 자연학습의 장으로 공원을 휘휘돌아 잘 정돈된 산책로가 조성되어 가족단위로 산책나온 시민들과 자건거를 타는 사람들에게 휴식처를 제공하기도 한다.

 

 

무갑산

위치 : 경기도 광주시 초월읍, 퇴촌면

 

임진왜란 때 항복을 거부한 무인들이 은둔했다는 설도 있고 산의 형태가 갑옷을 두른듯하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이라고도 한다.


정상에 올라서면 팔당호를 비롯한 주변 풍광이 시원하게 펼쳐져 호연지기를 기를 만하다.


높이 578m의 무갑산은 산행지로 별로 알려지지않아 조용하고 호젓해 가족들과 함께 산행하기 좋다.

 

봄이면 진달래가 만발하고 산나물이 풍성하며, 여름이면 우거진 녹음, 가을이면 단풍이 아름답다, 특히 겨울 눈꽃은 한라의 그것과 견줄 만큼 아름답다.

 

 

태화산

위치 : 경기도 광주시 도척면

 

해발 664m로 상당히 뾰족한 봉우리를 가진 아담한 산이다.

 

인근에 곤지암 소머리국밥촌이 있고 낚시터 저수지도 많아 방문객들이 늘고있다.


정상에서 남쪽 방향 산자락에는 고려 충속왕12년에 일연선사가 창건 하였다는 백련암이 자리잡고 있다. 특히 대웅전 아래에는 전설이 깃든 '장군수'가 있어 등산시 식수로 이용할 수 있다.


울창한 숲 사이로 난 능선 오솔길을 올라가면 바위 전망대가 나온다.


내려다보면 계곡아 시원하게 펼쳐지고 계곡 너머로 백마봉으로 이어지는 능선이 길고 장쾌해 가슴이 탁 트인다. 태화산은 어느 쪽 코스를 잡더라도 3시간 정도면 무리없이 오를 수 있다.

 

 

경기도자박물관

위치 : 경기도 광주시 경충대로 727

 

조선백자를 연구하고 조선 관요 유적의 발굴과 학술연구산업, 전통 도자문화교육 등 한국전통도자를 연구하는 전문도자박물관이다.

 

2개의 대형 전시실과 기획전시실, 다목적실 등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대규모의 야외 조각 공원과 장작가마, 한국정원, 다례시연장 및 광주지역에서 생산되는 도자기를 판매하는 도자쇼핑몰 등의 부대시설을 갖추고있다.


광주 조선관요박물관은 조선 500년의 역사를 이어온 순백자, 청화백자, 분청사기 등 조선시대 관요에서 생산된 전통도자기와 그 전통을 계승하는 현대작가들의 작품들을 상설 전시하며, 우리의 전통 도자문화와 역사를 조명하는 기획 전시, 특별전시를 통해 살아 숨쉬는 우리의 도자전통을 느끼게 해준다.

 

 

중대물빛공원

위치 : 경기도 광주시 중대동 229

 

농업용수로 이용되던 인공호수 ‘홍중저수지’에 산책길을 만들고 어린이놀이시설, 운동시설, 분수광장 등을 설치한 수변공원으로 공원 내에는 전망대, 장미터널, 연꽃로드, 아치목교, 폭기분수 등이 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