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국토교통부 아파트 실거래가 조회 사이트 소개 및 사용법

by 마주필 2021. 4. 13.
반응형

국토교통부에서는 정부3.0 및 공공데이터 개방, 실거래자료 요청 증가에 따라, 부동산 거래 가격 및 거래 동향을 보다 정확하고 신속히 파악할 수 있도록 부동산 거래신고제를 통해 수집된 실거래 자료를 공개하고 있습니다.

 

매매 공개 대상

매매 실거래 공개는 2006년 1월부터 부동산거래신고 및 주택거래신고를 한 주택(아파트, 연립/다세대, 단독/다가구), 오피스텔, 토지, 상업·업무용 부동산 및 2007년 6월 29일 이후 체결된 아파트 분양/입주권을 대상으로 하고 있습니다.

 

전월세 공개 대상

전월세가 실거래가 공개는 2011년 1월부터 읍·면·동주민센터 및 일부 공개 가능한 대법원 등기소의 주택(아파트, 연립/다세대, 단독/다가구, 오피스텔) 확정일자 자료를 대상으로 하고있습니다.

 

  • 활용목적 : 실거래가 참고자료 제공
  • 집계기준 : 계약일 기준
  • 관리범위 : 매매거래
  • 공개기준 : 실시간 취합 후 익일 공개

 

사용법

국토교육부 실거래가 공개시스템 웹사이트 : rt.molit.go.kr/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공개시스템

 

rt.molit.go.kr

접속하시면 상단 메뉴에 아파트, 연릭/다세대, 단독/다가구, 오피스텔, 분양/입주권, 상업/업무용, 토지 실거래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많이 검색을 많이 하는 아파트를 예로 들어보겠습니다.  아파트를 클릭하고 들어가면 좌측 상단에 검색창이 있습니다. 지번주소 또는 도로명주소로 아파트명을 검색하시면 검색한 아파트에 대한 해당년도 거래 물건 리스트를 중앙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파트 검색 시 정보리스트

 

계약 후 해제사유가 발생 된 물건은 해제여부에 체크, 발생일이 표시되며 빨간색으로 표시됩니다.

 

계약 후 해제 물건은 빨간색으로 표시됨

시스템으로 다운계약 또는 업계약 건까지 잡아낼 순 없겠지만 이보다 정확한 실거래가 공개시스템은 없으니 부동산 거래 시 참고하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