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조립식 비닐하우스 피복 자재 종류와 용도

by 마주필 2021. 3. 31.
반응형

유리 대신 플라스틱, 시트(필름) 등으로 만든 온실을 비닐하우스라 부르는데요. 유리 온실에 비해 초기 투자가 훨씬 저렴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피복 자재

하우스의 사용 용도에 따라 텃밭, 창고, 농막 등으로 나눠지게 됩니다.

  • 텃밭 용도 : 장수필름(1겹)
  • 창고 용도 : 장수필름 + 차광막(2겹)
  • 농막 용도 : 장수필름 + 보온덮개 + 장수필름 + 차광막(4겹)

가장 많이 사용하는 피복자재 종류로는 비닐, 부직포, 텐텐지, 보온덮개, 차광막, 차광필름 등이 있습니다. 

 

 

비닐

 각 제조회사별로 다르며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하는 농사용 비닐을 통틀어 장수필름이라고 부릅니다. 장수필름이란 말 그대로 오래 사용한다는 뜻입니다. 농사용 외피로 가장 많이 사용하며 기성품 사이즈가 종류별로 구비되어 있는 장수필름은 두께가 0.1t이며 평균 수명은 3~4년 정도입니다. 

 

더 두꺼운 비닐은 0.12t, 0.15t가 있으며 보통 농사용으로 많이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별도로 주문제작이 필요합니다. 

 

비닐도 가격이 천차만별인데 가장 비싼 필름으로는 일제필름 0.15t가 있으며 일반 장수필름 대비 4배 정도 비싸며 수명은 보통 7~8년 정도 10년 이상 사용하는 농가도 있습니다. 수명은 비닐하우스 설치환경에 따라 상이합니다. 

 

비닐은 보통 작물 재배 용도 하우스에 1겹만 씌워서 사용하며 창고나 농막 용도로 사용할때는 가장 내부에 먼저 비닐을 넣어주고 외부에 보온덮개와 차광막을 덮는 용도로 사용됩니다.

반응형

 

부직포

섬유를 압축시켜 놓은것으로 종이 같은 재질의 피복자재입니다. 하우스에서 사용되는 두께는 100g, 150g, 200g을 사용하는데 보통 150g을 많이 사용하게 됩니다. 피복 작업을 할때 천장에 가장 먼저 넣어주어 결로 방지목적으로도 사용할수 있지만 주로 비닐과 비닐사이에 넣어 보온효과를 주기 위해 사용합니다. 

 

그외에도 햇빛이 약하게 필요한 묘목이나 꽃같은 작물을 재배하기 위해 부직포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보온덮개

크게 2가지로 구분되며 잡색과 칼라보온덮개가 있습니다. 잡색보온덮개는 두께가 두꺼워 비닐고정용 패드를 외부에 설치해야 하는 작업을 별도로 해야 하므로 주로 칼라보온덮개를 사용합니다. 

 

 

차광막

차광막은 보통 검정색 95%와 녹색 98%를 사용합니다. 일반적으로 농자재에서 기성품으로 구비해 놓는 95% 검정색 차광막은 재봉선이 한쪽에만 되어 있어 올이 나가게 되면 금방 찢어지고 수명이 2~3년으로 매우 짧습니다. 

 

98% 사중지 녹색 차광막은 재봉선이 앞뒤로 2번 되어 있기 때문에 올이 쉽게 나가지 않고 평균 수명이 5년 이상입니다. 

 

차광막은 햇빛을 차단해주는 역할을 하고 차광막이 햇빛을 막아줘 비닐 수명이 늘어나게 됩니다.

 

차광필름

창고 또는 농막 용도의 비닐하우스의 경우 비닐 한겹으로 비가림과 햇빛 차단해주는 기능성 필름인 차광필름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하우스 폭 7미터 이상인 하우스에 차광막을 씌우게 될 경우 겨울철 폭설로 인하여 눈이 쌓여 붕괴의 우려가 있는데 이때 비닐재질의 차광필름을 사용하면 눈이 옆면으로 흘러내리기 때문에 폭설로 인한 붕괴 우려가 적어집니다. 

 

차광필름은 비닐 두께와 색상은 제조사별로 상이합니다. 보통 진회색과 흰색을 가장 많이 사용합니다. 

 

평균 수명은 6년 전후로 비닐을 씌우는 작업자의 기술여부와 하우스 주변 환경에 따라 상이합니다. 

 

 

설치가 편한 추천 상품

CNK 조립식 비닐하우스 터널형 CK-TGH422

CNK 조립식 비닐하우스 터널형 CK-TGH322

폴앤알렉 비닐하우스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