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

이젠 외국인이 한국을 소개한다. 외국인 한국 콘텐츠 역대 최고!

by 마주필 2021. 8. 13.
반응형

올해로 8회째를 맞이한 국제 한류 콘텐츠 공모전 ‘토크토크코리아(Talk Talk Korea)** 2021 접수를 마감한 결과, 111개국에서 작품  42,120건을 출품했다고 밝혔다. 이는 예년에 비해 짧은 공모 기간에도 불구하고 역대 최대 참여 규모이다.

   * 코시스(KOCIS, Korean Culture and Information Service)
   * 토크토크코리아 2021(Talk Talk KOREA 2021): 국내외 외국인이 한국문화를 소재로 공모 주제별 콘텐츠를 제작해 온라인으로 참여하는 국제 콘텐츠 공모전(2014년부터 시작)

한류 콘텐츠에 대한  세계 한국문화 애호가의 꾸준한 사랑 확인하며,  전년 대비 참여율 베트남 5, 러시아 3  증가했다. 

반응형

공모전 내역 

 올해 공모전은  오디션[케이팝 뮤직비디오(영상), 한복 화보(영상), 현대 국악(영상)],  도전[한국 장기자랑(짧은 영상), 한국 전통문화(일러스트), 한국 순간 사진(사진)],  특별[한국 매체예술(미디어아트 영상), 해문홍 캐릭터 이모티콘(일러스트), 복면 가수(짧은 영상)]  3 부문 9 주제를 대상으로 지난 5 25()부터 7 31()까지 열렸다.

응모현황

 지역별 응모 현황을 살펴보면  대륙별로는 아시아-남미-유럽-북중미-프리카 순으로,  국가별로는 베트남-인도네시아-멕시코-콜롬비아-러시아 순으로 출품작이 많았다. 특히 올해는 베트남의 참여율이 전년 대비 5, 러시아는 3배가 증가하는  전체적으로 대륙별로 고르게 참여해 한류 텐츠에 대한 관심이  세계적으로 꾸준히 높아진 것을 확인할  있었다.

주요 출품작

 ‘케이팝 뮤직비디오’ 부문에서는 이미 조회  79 회를 넘은 브라질 댄스팀의 영상 작품이,  ‘한복 영상’ 부문에서는 한복을 구하기 쉽지 않은 상황에서 참가자가 직접 한복을 제작해 입고 찍은 영상 작품이,  ‘한국 순간사진’ 부문에서는 김소월의  ‘진달래꽃’을 멋글씨(캘리그래피) 출한 작품 등이 눈길을 끌었다.  ‘현대 국악’ 부문에서는 아리랑과 이팝을 활용한 작품들이 많았고,  ‘한국 매체예술’ 부문에서는 세종대왕, 이순신  한국을 대표하는 위인을 비롯해 한글, 한식 등을 수준 높은 상미로 보여주는 작품이 많이 접수되어 한국에 대한 외국인들의 다양한 시각과 감성을 엿볼  있었다.

 최종 선정일자

 해외문화홍보원 출품작 42,120  내부 심사와 온라인 투표, 전문가 심사를 거쳐 당선작  140건을 선정하고, 11월에 최종순위 발표와 시상식을 온라인으로 생중계한다. 

특히 올해 처음 신설한 오디션 부문(케이팝 뮤직비디오, 한복 영상, 현대 국악) 한류 스타, 국내외 유명 창작자들이 심사하는 정을 프로그램으로 제작하고 코리아넷 유튜브 채널로 방송해 참가자와 누리꾼들에게 색다른 즐거움을 선사할 예정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