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수소 트램의 원리 및 한국은 어디까지 왔나

by 마주필 2021. 9. 23.
반응형

수소트램의 원리 및 특징

수소트램은 전철의 대안으로 부상하고 있는 교통수단으로서 차량내 탑재된 수소연료전지를 통해 열차운행에 필요한 전력을 공급하므로 전철과 달리 전력설비 등 외부동력공급 인프라가 필요 없어 상대적으로 건설비가 저렴하다.

또한, 배터리방식의 전기트램은 주행거리가 길어질수록 고중량 및 고가인 배터리탑재량도 증가하여 무게·부피와 생산비용도 상승하고 충전시간도 긴 단점이 있어 장거리 주행이 필요하거나 주행빈도가 높은 경우 수소트램이 전기트램에 비해 강점이 있다.

반응형

수소트램은 수소차대비 고내구성이 필요한 고난도 분야로서 글로벌 시장은 아직 초기단계로 확고한 선도기업이 없으며, 독일, 일본 등 주요국이 수소트램 상용화를 위한 실증을 추진하고 있다.

佛 알스톰은 독일에서 시험운행 중(‘18~), 일본 철도회사인 JR동일본은 토요타와 협력하여 ‘21년까지 수소트램 개발을 완료하고, ‘22년부터 3년간 시험운행 계획

국내 여건은?

우리기업이 보유한 세계최고 수준의 수소차 기술력과 경험을 활용하면, 단기간에 수소트램을 상용화하고 글로벌 친환경열차 시장경쟁에서 우위를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글로벌 철도차량 시장 중 동력원을 수소연료전지로 대체가능한 시장 전망 : ‘25년 7천억원 → ‘30년 4조원 → ‘50년 18조원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