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관광정보

경기도 안산시 가볼만한 곳 모음

by 마주필 2021. 5. 3.
반응형

시화호조력발전소

위치 : 경기도 안산시 단원구 대부황금로 1927

 

연간 50만명이 사용할 수 있는 전력량을 생산하는 세계최대규모의 조력발전 시설이다. 

 

바닷물이 가장 높이 올라왔을 때 밀물의 힘을 이용하여 발전기를 돌리는 원리로 안산시화호조력발전소는 최고 9.16m에 달하는 조수간만의 차를 이용하여 밀물 때 시화호 바깥쪽의 수위가 높아지면서 하루 2차례 약9시간 시화호로 들어오는 물의 압력을 이용해 전기를 만든다.

 

조수간만의 차가 없으면 전력생산의 효과가 떨어져 세계적으로 한정된 지역에만 조력발전소를 세울 수 있는데, 시화호에 설립된 조력발전소는 세계 어느 지역보다 효율성이 좋고 그 규모도 최대규모입니다.

 

시화방조제

바다를 따라 달리는 여유를 느낄 수 있다.

 

시화호는 시화방조제를 조성하면서 완공된 인공호수인데 이 호수와 바다사이로 11.2Km에 걸쳐 시화방조제가 뻗어 있는데 최고의 우리나라 최고의 드라이브 코스 중 하나이다. 

 

 

대부해솔길

위치 : 안산시 단원구 대부도 일대

 

대부해솔길은 해안선을 따라 대부도를 한 바퀴 둘러볼 수 있는 산책길이다.

 

총 7개 코스 74km로 대부도의 자연 경관을 바라보면서 걸을 수 있다. 방아머리 선착장을 시작으로 구봉도, 대부남동, 선감도, 탄도항을 거쳐 대송단지까지 연결되어 있으며, 사람들이 가장 많이 찾는 곳은 제1코스로 방아머리에서 돈지섬안길까지 이어지는 구간이다.

 

바닷길을 개미허리다리로 연결해 놓은 낙조전망대는 낙조의 아름다운 모습을 감상할 수 있어 사진 작가들에게도 매우 인기 있는 코스이며, 바닷길을 건널 수 있는 산책로로써 매우 인기 있는 코스다.

 

대부도 전체를 둘러볼 수 있는 대부해솔길은 자연친화적으로 조성되어 소나무숲길, 염전길, 석양길, 바닷길, 갯벌길, 포도밭길, 시골길 등 다채로운 풍경을 감상할 수 있다.

 

서해 갯벌과 철새도 만날 수 있어 여름철에는 갯벌 체험을 하기 위해 가족 단위 관광객들이 많이 찾아온다.

 

 

구봉도

위치 : 경기도 안산시 단원구 구봉타운길 43

 

대부도의 북단에 위치한 구봉도는 봉우리가 아홉 개 있다는 의미로 지어진 이름이다.

 

이 중 높이 솟은 두 개의 바위가 눈에 띄는데, 큰 바위는 ‘할배바위’ 작은 바위는 ‘할매바위’라 불리우는데 이 두 봉우리 사이로 보이는 석양은 서해안 최고의 결정으로 유명하다.

 

구봉도 낙조전망대는 서해안의 아름다운 낙조와 대부도의 비경을 가장 잘 감상할 수 있는 곳으로 일몰과 노을빛을 형상화한 ‘석양을 가슴에 담다’라는 구조물이 설치되어 있는데, 동그란 띠와 석양 모양의 구조물 사이로 보이는 석양이 아름답기로 유명하다.

 

 

탄도

위치 : 경기도 안산시 단원구 대부황금로 7

 

탄도는 대부도 본 섬과 선감도, 불도에 이어 네 번째로 큰 섬이며, 누에섬은 탄도에서 1.2km 떨어진 작은 무인도이다.

 

썰물 때는 하루 두 번 4시간씩 탄도와 누에섬 사이에 갯벌이 드러나기 때문에 자동차나 도보로 갯벌을 탐험할 수 있는데 , 이 때 바다가 갈라지는 신비한 현상을 볼 수 있어 ‘탄도바닷길’이라 불린다.


탄도에서 연결된 진입로를 따라 10여분 쯤 걸어가면 바다 한 가운데 우뚝 솟은 등대 전망대와 풍력발전기도 볼 수 있다.

 

대부해솔길 제6코스에 해당하는 탄도항에는 안산어촌민속박물관과 탄도등대전망대가 있어 가족단위 여행객들이 많이 찾는다.

 

 

풍도

위치 : 경기도 안산시 단원구 풍도길 28 일원

 

예부터 단풍나무가 아름다워 풍도라고 하였다.

 

대부도에서 24km 떨어진 작은 섬으로 서해의 다른 섬들에 비해 수심이 깊어 우럭, 노래미 등의 생선이 많이 잡히고 산나물, 약초도 많이 난다.

 

봄에는 섬 전체가 야생화로 뒤덮여 사진작가들 사이에서도 인기가 많다. 인천여객터미널이나 대부도에서 하루 한 번 운항하는 배를 타고 풍도에 들어갈 수 있다.

 

 

동주염전

위치 : 경기도 안산시 단원구 동주길 18

 

대부동동 4리에 위치한 동주염전은 1953년 문을 연 이래로 지금까지 전통방식으로 소금을 생산한다.

 

동주염전 소금은 화학장판지 대신 옹기조각을 깔아 만든 염전에서 생산하는 ‘깸파리소금’으로, 맛과 품질이 우수하여 예부터 비싼 가격에 거래되는 천일염이다.

 

깸파리소금

깸파리소금은 대부도 옹기토판염을 대표하는 공동브랜드이다. ‘깸파리’는 깨진 옹기 또는 사기조각을 일컫는 말로, 염전 바닥의 구성 물질로 이용되어왔다. 깸파리 바닥의 염전에서 생산된 소금을 깸파리소금이라 일컫는다.

 

 

안산갈대습지

위치 : 경기도 안산시 상록구 해안로 820-116

 

수생 식물과 갈대를 이용한 자연 정화처리 시설로, 시화호로 유입되는 여러 지류의 수질 정화를 담당하는 인공 습지다.

 

2002년 개장 이후 시민과 관광객이 찾는 친환경 공원으로 거듭나 자연 생태 환경을 보호하는 살아있는 교육장 역할도 톡톡히 하고 있다.


갈대습지 입구에 마련된 조류관찰대에서는 2002년 이후 꾸준히 늘어난 다양한 조류를 관찰 가능하고 금계화, 해당과, 개망초 뿐만 아니라 물고기를 사냥하는 왜가리도 볼 수 있다.

 

 

안산 다문화거리

위치 : 경기도 안산시 다문화길 16 일원

 

원곡동에 위치한 다문화음식거리는 한국 속 외국인지, 외국 속 한국인지 착각이 들 정도로 외국 상점과 외국 식당이 즐비하다.

 

이곳을 찾는 사람들의 상당수가 외국인인데 반월공단, 시화공단 등 외국인근로자들의 일자리가 안산 주변으로 형성되어 있어, 다문화음식거리 역시 자연스럽게 생겨났다.

 

외국인들에게는 자국의 향수를 달랠 고향 같은 곳으로, 한국인들에게는 평소 접하기 어려운 외국음식을 맛 볼 수 있는 곳으로 중국, 러시아, 베트남, 인도, 우즈베키스탄, 인도네시아, 스리랑카 등 90여 개 아시아권 식당 뿐 아니라 아시아 마트가 자리하고 있어 다양한 음식과 물품을 접할 수 있다.

 

 

노적봉공원

위치 : 경기도 안산시 상록구 성포동 산 39-1 일원

 

노적봉 정상에서는 안산 시내 전경을 한 눈에 볼 수 있고, 산기슭을 순환하는 2.5km의 산책로는 계절 별 특색이 뚜렷하여 관광객과 시민들이 자주 찾는다.


노적봉폭포는 노적봉공원에 조성된 가로 133m, 높이 23m의 자연석폭포이다.

 

시원하게 쏟아지는 폭포줄기는 안산시의 상징물 중 하나이며, 인공폭포 앞에 마련된 공간은 어린이들의 물놀이 장소로 각광받고 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