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관광정보

충청남도 공주시 가볼만한 곳 모음

by 마주필 2021. 5. 6.
반응형

갑사

위치 : 충청남도 공주시 계롱면 갑사로 567-3

 

천년 고찰 산사이다. 


갑사에서 수정봉까지 이어지는 명승지에 1곡에서 9곡까지 바위에 이름을 새겨놓는 아름다운 계곡 갑사구곡은 큰 바위와 높게 자란 고목들이 맑은 계곡과 어우러져 자연이 주는 기쁨을 만끽할 수 있다.

 

갑사까지 가는 길이 매우 수려하다. 이용요금은 성인 기준 2,000원이다. 

 

 

계룡산

위치 : 충청남도 공주시 반포면 동학사1로 327-6

 

능선이 마치 닭 볏을 쓴 용의 모양을 닮았다고 하여 붙여진 것이라고 한다. 

 

차령산맥 중에서도 비교적 험난한 이 산은 유연히 흐르는 금강의 풍치와 어울려 독특한 산악 경관을 이루고 있다. 

 

계룡산은 풍수지리에서도 우리나라 4대 명산으로 꼽힐 뿐 아니라 특히, 계룡팔경은 경치가 아름다워 많은 관광객이 찾아든다.

 

삼국시대부터 큰 절이 창건되었으며, 지금도 갑사·동학사·신원사 등 유서 깊은 대사찰이 있다.

 

 

공산성

위치 : 충청남도 공주시 웅진로 280

 

공산성(사적 제 12호)은 백제시대의 대표적인 성곽으로 웅진백제(475~538)를 지킨 왕성이다.

 

금강이 흐르는 해발 110m 능선과 계곡을 따라 흙으로 쌓은 포곡형 산성이다.

 

성곽을 따라 걸으면 공주 시내를 한눈에  볼 수 있다. 

 

백제문화제 기간에는 공산성 앞에서 금강신관공원까지 부교로 건널 수 있고 금서루에서는 백제왕국의 위풍당당함을 ‘웅진성수문병근무교대식’으로 볼 수 있고, 금강신관공원에서는 밤풍경이 아름다운 공산성 감상이 가능하다.

 

 

고마나루

위치 : 충청남도 공주시 백제큰길 2045

 

구마나루는 무성한 솔밭 금강 가에 위치하고 있는 옛 강나루 이름이자 공주시의 옛 지명이기도 하다.

 

백제시대 가장 큰 나루터, 꽤 오래되고 장황한 솔밭, 금강의 수신과 곰에게 제사를 지내던 웅진단 터, 곰을 모신 사당이 있는 곳이다. 

 

 

송산리고분군

위치 : 충청남도 공주시 웅진로 280

 

공주가 옛 거대한 백제의 수도였다는 걸 알 수 있다. 

 

송산리고분군(백제25대왕)은 1971년 배수로 공사를 하다 우연히 발굴되었는데, 1,500년 전의 모습을 고스란히 간직하며, 완전한 상태로 발굴되었다.

 

이는 삼국시대 파장자의 신분을 알 수 있는 한국 고대의 유일한 왕릉으로, 화려하고 세련된 미의식과 창의성, 수준 높은 공예기술을 엿볼 수 있는 부분이다. 

 

 

석장리풍경

위치 : 충청남도 공주시 금벽로 990

 

금강과 접한 산의 완만한 경사면이 만나는 지대에 위치하고 있다. 

 

유적의 존재는 1964년 4월에 미국인 알버트모어 부부에 의해 발견되었고, 이 후 유적에 대한 발굴조사는 연세대 손보기 교수팀에 의해 1964년 11월 11일에 처음 이루어진 이 후 1974년까지 10년간에 걸쳐 조사가 이루어졌다.

 

그 후 1990년과 1992년에 11,12차 조사가 추가로 실시되었다.

 

석장리 구석기유적의 발굴은 우리나라에 구석기시대부터 사람이 살았고, 여러 문화층이 단계적으로 존재하고 있다는 사실을 남한 최초로 냈으며 구석기 유적의 조사·발굴·연구가 체계적으로 이루어졌다는 점에서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한다.

 

구석기 유물 외에도 넓은 잔디밭과 금강의 수려함을 같이 볼 수 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