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

천리안 위성 5호 임무

by 마주필 2021. 10. 21.
반응형

우리나라의 국가안보  국민안전 확보, 기후위기 시대 대응 등을 위한 기상관측 현재 천리안위성 2에이(A)호가 담당하고 있으나, 천리안위성 2에이(A)호는 2029 임무가 종료될 예정이다.

 이에 따라, 천리안위성 5 천리안위성 2에이(A)호의 임무를 승계 받아 2029 발사하여 2039년까지 10  운영 예정이며, 이를 해서는 2023년부터 7  사업을 추진하는 것이 반드시 필요 상황.  

반응형

 천리안 위성 5호 임무

천리안위성 5 사업은 5,980 규모로 △위성체, △기상  우주기상 탑재체, △지상국 시스템  활용기술 등을 개발할 예정이며, 국내 기술 개발 등을 통해 우리나라의 우주기술 역량 함양에  기여를  것으로 보고 있다.

천리안위성 5 신속한 감시와 예측 통해 초강력 태풍과 돌발성 호우, 산불 등의 기상재해로부터 국민의 재산과 생명을 보호하고, 이상기후 대응 위해 미래사회에서 필요한 위성정보를 생산 예정이다.

해당 위성은 한반도를 2 간격으로 연속 관측이 가능해짐에 따라 초단기적 위험기상 탐지와 예측이 가능하고, 현재 운영 위성에 비해 산불탐지 능력이 4배로 확대됨에 따라 축구장 면적의 강한 산불도 조기에 탐지 정보제공이 가능하며, 태양폭발 의한 위성항법, 항공운항, 전력망 등에 미치는 우주기상 영향의 예‧특보도 가능해진다.

 또한, 천리안위성 에이(A)에서 관측이 어려웠던 구름 아래와 주‧야간 불연속 문제 등을 해소하고, ‘태양 엑스(X) 관측센서’의 독자개발  양폭발 탐지 소요시간 단축도 대폭 향상(최대 1시간  8분으로 단축) 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