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관광정보

전라남도 구례군 가볼만한 곳 모음

by 마주필 2021. 5. 10.
반응형

지리산

노고단

위치 : 전라남도 구례군 산동면 노고단로 1068-321

 

노고단은 지리산 종주 코스의 출발점 으로 유명하다.

 

이곳에서 임걸령-반 야봉-토끼봉-벽소령-세석평전을 거쳐 천왕봉에 이르는장장 25.5km의 지리산 능선길은 산악인이라면 누구 나 한번쯤 가보고 싶어 하는 코스다.천왕봉, 반야봉과 함께 지리산 3대 주봉으로 꼽히며노고단에서 내려다 보는 운해, 봄의 철쭉, 여름의 원추리, 가을의 단풍, 겨울 설화 등 계절별 아름다움을 보여준다.

 

지리산정원

위치 : 전라남도 구례군 광의면 온동2길 124

 

사계절 다양한 식생을 관찰할 수 있는 야생화테마랜드와 자생식물원,생태숲, 자연휴양림, 수목원이 있으며, 자연속 힐링공간인 숲속수목가옥은 인기가 높다.

 

온천랜드

위치 : 전라남도 구례군 산동면 지리산온천로 261

 

지리산 만복대와 노고단을 바라보 며 온천욕을 즐길 수 있다.노천온 천 테마파크, 대온천탕, 찜질방, 호 텔 등 다양한 편의시설이 갖추어져 있으며 3천명이 동시에 온천욕을 즐길 수 있다.

 

지리산온천수는 게르 마늄과 탄산나트륨이 다량 함유돼피부병, 신경통, 관절염, 당뇨병 등 성인병에 특효가 있는 것으로 알려 져 있다.

 

호수공원

위치 : 전라남도 구례군 산동면 이평리 산 85

 

구만 저수지를 새롭게 단장한 곳으로 오토캠핑과 수상레저 스포츠를 즐길 수 있다.특히 인근 지리산 치즈랜드의 초원과 어우러져 풍경이 매우 아름답다.

 

 

섬진강대숲길

위치 : 전라남도 구례군 구례읍 원방리 1

 

대숲길을 가로지르는 길은 대나무향이 한껏 기분을 들뜨게 하는 곳이다. 


길을 걷다보면 몸도 마음도 치유되는 기분이 들 것이다.

 

미세먼지 가득한 일상에서 벗어나 눈과 코가 정화되는 구례군 섬진강 대나무 숲길은 구례의 대표 명소이다.

 

푸릇푸릇한 대나무숲길을 지나오면 생태탐방로에서는 코스모스와 야생화가 반긴다.

 

 

수락폭포

위치 : 전라남도 구례군 산동면 수기리 249-4

 

높이 15m의 폭포로, 기암괴석 사이로 폭포수가 쏟아지고 주변 경치가 뛰어나 구례 10경으로 손꼽힌다.

 

수락폭포는 ‘물맞 이 폭포’로 유명한데 인근 주민들이 모내기, 김매기를 마친 후 허리 통증과 신경통을 다스리기 위하여  즐겨 찾던 곳이었다.


신경통, 관절염, 근육통, 산후통 등에 효험이 있다는 소문이 나면서 한여름이 되면 수많은 사람이 몰려들어 북적인다.

 

 

화엄사

위치 : 전라남도 구례군 마산면 화엄사로 539

 

구례하면 제일 먼저 떠오를만한 곳이 노고단, 화엄사가 아닐까 싶다. 

 

국보 제67호 각황전은 국내 최대 목조건물이다.

 

거대한 규모이면서도 안정된 비례에 엄격한 조화를 이루고 있으며위엄과 기품을 동시에 느끼게 하는 빼어난 건축물이다.

 

각황전 옆으로 난 108계단을 오르면 국보 제35호 4사자 3층 석탑이 나온다.연 기조사가 어머니의 명복을 빌며 세웠다는 전설이 전해지며, 석탑 앞에 차를 봉 양하는 효대가 있다.희로애락을 표현한 4마리 사자가 석탑을 떠받치고 있으며 하층 기단 면석에 부조 상이 새겨져 있다.

 

봄에 가면 생명력 가득한 화엄사가 존재하고, 여름에 가면 바람에 흔들리는 풍경종 소리가 청각을 자극한다.

 

가을은 울긋불긋한 낙엽이 화엄사를 물들이고,겨울은 처마 사이로 눈이 소복히 쌓이는 소리만 들리는 정적인 분위기에 빠져들 수 있다.

 

 

사성암

위치 : 전라남도 구례군 문척면 사성암길 303

 

사성암에 이르면 높이 20m의 암벽에 독특한 건축기법으로 지어진 약사전 건물 이 한눈에 들어온다.

 

마애여래입상이 약사전 건물 내 암벽에 새겨져있으며 원효 대사가 손톱으로 새겼다는 전설이 전해지고 있다.

 

오산 사성암은 정상에서 바라보는 아름다운 구례 전경으로 유명하다.굽이치며 흐르는 섬진강과 넓은 평야, 그 너머 웅장하게 솟은 지리산의 연봉들을 한눈에 볼 수 있다.

 

 

운조루

위치 : 전라남도 구례군 토지면 운조루길 59

 

조선 영조 52년(1776년) 당시 삼수 부사를 지낸 류이주가 99칸(현 존73칸)으로 지은품자형의 대규모 저택으로 조선 후기 건축양식을 따르고 있다.

 

유물전시관을 운영 중인데 운조루의 역사와 삶의 모습을 한눈에 살펴볼 수 있는 문화공간으로 150여점의 유물이 전시되어 있다.

 

우리 선조들의 삶의 모습 및 숨결을 느낄 수 있는 곳이다.

 

 

구례5일장

위치 : 전라남도 구례군 구례읍 5일 시장작은길 20

 

산나물과 약재가 유명한 시장으로 지리산에서 나는 송이, 고사리, 더덕, 취, 작성차 등 산나물과당귀, 색자황, 백지 등 한약재가 많이 거래된다.


구례 특산품인 산수유를 비롯하 여 밤, 매실, 감도 많이 거래되고 있다.

 

매월 3일, 8일날 장이 열리며 영호남의 장꾼과 손님들이 만나는 전통적인 시골장이다. 전통 먹거리, 간식거리가 넘쳐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