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농사정보

오이꽃 피우는 최적의 방법

by 마주필 2021. 8. 12.
반응형

오이꽃의 분화는 유전적 형질에 따라 결정되지만 온도, 햇빛, 양수분 등 외적요인에 크게 좌우되며 품종에 따라서도 달라진다. 따라서 같은 품종에 서도 계절적으로 암꽃이 착생하는 양상이 다르며 재배관리에 의해서도 차 이를 보인다.

오이의 암꽃 착생에 크게 관여하는 환경조건은 온도와 일장 조건으로서 저온과 단일에 의해 암꽃 착생이 증가한다. 따라서 가능한 한 암꽃이 많이 착생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주는 것이 중요하다.

온도

오이는 다소 낮은 온도조건(10∼15℃)에 의해 암꽃분화가 촉진된다. 낮 동안의 저온도 영향을 미치나 실제로 낮에는 저온관리가 불가능하므 로 광합성 적온으로 유지시키고 야간에 저온관리를 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어린 모종 때 저온관리를 하면 아랫마디에서 암꽃이 착생되어 재 배상 필요 없는 부위에서 발생하며 영양생장과의 균형적인 면에서도 모종의 생육에 좋지 않으므로 암꽃은 원하는 마디로부터 착생시키도록 한다.

따라서 어린 모종 때는 적온에서 생육시키고 제2엽 전개기부터 암꽃 분화에 적당한 야냉관리를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반응형

일장

대부분의 오이 품종은 단일성으로 다소 짧은 단일(8∼10시간)에 의 해 암꽃분화가 촉진되며 특히 육묘기에 영향이 크다. 또한 단일효과는 온도의 영향을 받으며 고온조건(25℃ 이상)에서는 그 효과가 떨어진다.

따라서 여름철 고온기 육묘에서는 통풍 등에 특히 유의해야 한다.

영양조건

육묘상토에 질소 성분이 너무 많거나 육묘기의 차광 등 영양생장을 조장하는 조건은 암꽃분화를 억제한다.

호르몬

생장점 부근에 있는 오옥신이나 지베렐린 농도가 낮으면 화성호르몬의 집적이 촉진되어 암꽃분화가 촉진되고 반대로 높으면 억제된다.

기타

일장이나 온도처럼 크게 영향을 미치지는 않지만 어린 모종일 때 자엽이나 본엽의 제거 혹은 모종의 이식에 의해 뿌리가 잘리거나 토양수 분이 부족해도 암꽃분화가 지연된다.

 

자료 출처 : 농사로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