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관광정보

경상북도 영주시 가볼만한 곳 모음

by 마주필 2021. 5. 13.
반응형

소백산

위치 : 경상북도 영주시 봉현면 소백로 174

 

우리나라에서 열여덟 번째로 국립공원에 지정되었고 풍기읍 수철리에 소재하는데, 우리 민족의 영산(靈山)이며 영남지방의 진산(鎭山)이다.

 

해마다 5월이면 철쭉꽃의 장관과 상수리나무 숲 터널은 소백산의 아름다움을 더해주고 있으며, 년중 6개월 정도 백설로 뒤덮혀 있는 비로봉은 가의 한국의 알프스로 불릴 만 하다.

 

영주를 병풍처럼 둘러싼 소백산 주봉들의 이름에서도 비로봉, 연화봉, 도솔봉 등의 불교적 색채를쉽게 발견할 수 있듯이 영주 지역의 문화재는 대부분 소백산 자락에 있다.

 

부석사

위치 : 경상북도 영주시 부석면 부석사로 345

 

영주에 가면 꼭 들려야 하는 우리나라 대표 사찰이다. 

 

신라 문무왕 16년(서기 676년)에 의상조사가 창건한 화엄종찰 부석사는 우리나라 최고(最古)의 목조건물인 무량수전을 비롯해 국보5점, 보물6점, 도 유형문화재 2점 등 많은 문화재를 가지고 있는 우리나라 10대 사찰 중 하나로 사찰 앞으로 펼쳐진 자연경관이 단연 으뜸이다.

 

 

희방사

위치 : 경상북도 영주시 풍기읍 죽령로 1720번길 278

 

풍기에서 죽령을 향하여 차로 10분쯤 달리면, 소백산 희방사로 가는 갈림길이 나온다.

 

이 길로 접어들면 아름다운 계곡이 펼쳐지는데 바로 희방계곡이다. 여기서 다시 30분쯤 걸어 올라가면 높이 28m의 웅장한 희방폭포가 모습을 드러낸다.

 

희방폭포는 소백산 연화봉 밑 깊은 골짜기에서 발원하여 몇천 구비를 돌아돌아 흐르다 이곳에 멈춰, 천지를 진동시키는 듯한 소리와 함께 웅장한 폭포를 이룬다.

 

무더운 여름철, 우거진 잡목과 시원한 폭포가 어우러진 희방폭포는 일등 피서지다. 

 

 

소수박물관

위치 : 경상북도 영주시 순흥면 소백로 2780

 

유교와 관련된 전통문화 유산을 체계화하고, 우리나라 최초의 사액사원으로 유교의 이상을 간직한 소수서원을 통하여 민족정신의 뿌리를 찾아가는 공간이다. 

 

가까운 곳에 조선 중종 38년(1543년) 풍기군수 주세붕이 세워 서원의 효시이자 최초의 사액서원이 된 소수서원이 위치하고 있다.

 

 

소백산풍기온천리조트

위치 : 경상북도 영주시 죽령로 1400

 

소백산의 풍경을 바라보며 즐길 수 있는 야외노천탕, 25m규격의 야외수영장, 어린이에게 즐거움을 선사하는 놀이기구 ‘아쿠아 플레이’, 유아들이 안심하고 즐길 수 있는 키즈 풀, 최첨단 독일식 수치료 시스템 바데풀 등이 있는 온천이다.

 

1일 2,000여명의 남·여를 동시에 수용할수있는 메머드급 남·여 大온천탕은 열탕, 이벤트탕, 목포냉탕, 노천탕등으로 다양하게 꾸며져 있다. 

 

 

무섬마을

위치 : 경상북도 영주시 문수면 수도리 

 

문수면 수도리는 아름다운 자연과 고가(古家)가 그대로 보존된 전통마을이다. 내성천이 마을의 3면을 감싸안고 흐르고 있으며 그 가운데 섬처럼 떠 있는 마을이다.

 

안동 하회마을을 연상시키는 이 마을은 휘감아도는 강을 따라 은백색 백사장이 펼쳐지며 맞은편에는 소나무, 사철나무 등이 숲을 이룬 나지막한 산들이 강을 감싸안고 이어진다. 또, 강위로는 견실한 다리가 놓여져 마을과 마을을 잇고 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