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관광정보

강원도 태백시 가볼만한 곳 모음

by 마주필 2021. 5. 5.
반응형

바람의언덕

위치 : 강원도 태백시 창죽동 9-384

 

태백 바람의 언덕(매봉산풍력발전단지)은 바람이 많이 불고 언덕 위에 풍력발전기가 있어 이 같은 별명이 붙은 것으로 알려졌다.

 

국도 제35호선과 맞닿아 있으며, 시가지인 태백터미널에서 시내버스 13번을 타고 20~30분 안에 도착할 수 있다. 태백 매봉산 바람의 언덕 매봉산 고냉지 배추밭 정상인 바람의 언덕에서는 일출과 운해를 만나볼 수 있는 곳으로 유명하며, 배추들이 넓은 대지 위에 푸르게 자라나면 장관인 곳이다.

 

 

태백산

위치 : 강원도 태백시 천제단길 166

 

태백산은 천제단이 있는 영봉을 중심으로 북쪽에 장군봉(1567m) 동쪽에 문수봉(1,517m), 영봉과 문수봉사이의 부쇠봉(1,546m)로 이루어져 있다.

 

암벽이 적고 경사가 완만하여 남녀노소 누구나 쉽게 오를 수 있는 산으로 정상에는 고산식물이 자생하고 봄이면 산철쭉, 진달래의 군락지가 등산객을 맞이하고 여름에는 울창한 수목과 차고 깨끗한 계곡물이 한여름 더위를 잊기에 충분하며 가을은 형형색색의 단풍으로 수놓으며 겨울은 흰 눈으로 뒤덮인 주목군락의 설경을 보여 주는 곳으로 남성다운 중후한 웅장함과 포용력을 지닌 육산으로 이루어져 있다.

 

정상에서 바라보는 일출과 낙조는 장엄하여 세속을 떠난 천상계를 연상케 하고 맑은 날 멀리 동해 바다를 볼 수 있는 것도 태백산이 가지고 있는 자랑거리이다.

 

이 밖에도 최고 높은 곳에 위치한 한국명수중 으뜸수 용정, 용담이 있다.

 

1989년 5월 13일 17.44㎢의 면적이 국립공원으로 지정되었으며 소도집단시설지구에 콘도형인 태백산 민박촌을 비롯하여 숙박시설, 음식점 등이 마련되어 있으며 석탄의 역사를 한 눈에 볼 수 있는 석탄 박물관이 있다.

 

 

황지연못

위치 : 강원도 태백시 황지연못길 12

 

이곳에 살던 황 부자가 시주를 필요로 하는 노승에게 시주 대신 두엄을 퍼 주어, 이에 천지가 진동하면서 집터가 연못으로 변했다고 한다.

 

숲인지 연못가인지 구분이 되지 않을 정도로 주변 경관은 온통 초록색이 무성하게 물들곤 한다.

 

물론 가을에는 그 무성했던 풀잎들이 낙엽으로 바뀌면서 황금빛을 물들이는 모습이 가히 장관이다. 접근성이 좋은 위치에 있으므로 곳곳에 도시들도 보이고, 도로도 두드러지게 보인다.

 

 

구문소

위치 : 강원도 태백시 동태백로 11

 

바닷가의 역사와 다양한 지질 구조를 파악할 수 있다는 점 덕분에 자연체험학습장으로 널리 쓰이고 있다.

 

도로 위를 수놓은 듯한 구문소의 절경을 쭉 따라가다 보면 시원하게 뻗은 낙동강 물을 살펴볼 수도 있고, 구문소에 고인 연못에 발을 담그면 아주 시원할 것만 같은 느낌도 든다.

 

구문소를 방문한다면, 물길이 만들어낸 장소에 눈부터 즐거워지는 기분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만항재

위치 : 강원도 태백시 혈동

 

만항재는 해발 1,330m에 위치하고 있어 한여름에 피서를 즐기기 좋은 장소이다.

 

울창한 소나무 숲 사이로 걷는 산책길에서는 힐링되는 기분을 느낄 수 있다. 하늘숲정원, 산상의화원, 바람길정원 등을 조성하여 다양한 산책을 즐길 수 있다.

 

정선으로 넘어가는 만항숲길을 약 1km 걷다 보면 야생화공원의 아름다운 꽃들을 구경할 수 있다. 만항재에서는 다양한 체험을 할 수 있는 야생화축제가 열린다.

 

 

검룡소

위치 : 강원도 태백시 백두대간로 725-26

 

한강의 발원지로 알려진 곳이며, 금대봉의 왼쪽 산기슭에 있다. 검룡소의 전설은 서해의 살던 이무기가 용이 되려고 강줄기를 거슬러 올라와 이곳에 머무르고 있다는 전설이 있다.

 

물이 솟아오르는 굴 속에 검룡(이무기)이 살고 있다 해서 ‘검룡소’라 이름 붙였다. 실제 검룡소는 1억 5천만 년 전 백악기시대에 형성된 석회암 동굴의 소로써, 하루 2천여 톤 가량의 지하수가 용출되고, 수온은 사계절 항상 같다.

 

태백시에는 대한민국 2대 강인 한강과 낙동강의 발원지가 있는데 낙동강의 발원지는 태백시내에 있는 황지 연못이고, 한강의 발원지가 바로 이곳 검룡소다.

 

이곳에서 발원하는 물은 골지천으로 흐르며, 골지천은 한강의 발원천이다.

 

 

용연동굴

위치 : 강원도 태백시 태백로 283-29

 

용연동굴까지는 매표소부터 도보로 동굴입구까지 올라갈 수 있고, 열차를 이용해도 된다. 날씨가 무더운 날에는 열차를 타고 바람을 맞으며 여유롭게 가는 것을 추천한다.

 

용연동굴 안에 입장하기 전에 반드시 안전모를 착용해야한다. 동굴에는 보이지 않는 수많은 위험요소들이 있어서 이를 방심했다가는 사고가 날 위험이 있기 때문이다.

 

동굴 내부의 평균 온도는 약 10도로 추위에 약한 사람은 겉옷을 챙겨가는 것이 좋다.

 

약 한 시간 정도 걸리는 코스를 따라 이동하다보면 동굴이 낮아서 쭈그리고 걸어가야 하는 구간이 많다. 중간에 힘들면 돌아가는 길도 있으니 꼭 일행을 따라 가지 않아도 된다.

 

 

태백석탄박물관

위치 : 강원도 태백시 천제단길 195

 

그간의 석탄산업 변천사와 석탄의 역사적 사실들을 한곳에 모아 귀중한 사료가 되도록 하고, 후세들에게 열악한 작업환경 속에서도 산업역군으로서 석탄생산에 종사한 광산근로자들의 업적을 알리고 석탄산업 전반에 대하여 직접 체험할 수 있는 학습장으로 활용하기 위해 만들어진 곳으로  최대 석탄 생산지였던 태백시에 설립된 박물관이다.

 

 

365세이프타운

위치 : 강원도 태백시 평화길 15

 

365세이프타운은 2012.10.31. 개관하였으며 테마파크로 조성된 국내 최대 규모의 종합 안전체험관입으로 938,579㎡에 이르는 부지면적에 재난안전, 생활안전 체험을 하는 종합안전체험관과 현직 소방관이 지도하는 소방안전체험관, 극기체험을 하기 위한 챌린지월드로 이루어져 있다. 

 

자녀들과 함께 방문해 재난안전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기에 이만한 장소가 없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