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관광정보

강원도 강릉시 가볼만한 곳 모음

by 마주필 2021. 5. 5.
반응형

BTS앨범사진

위치 : 강원도 강릉시 주문진읍 향호리 8-55

 

BTS 버스정류장이라 불리우는 곳인데 앨범 자켓 촬영지로 팬클럽인 ‘아미'들의 성지로 널리 알려진 곳이다.


촬영이 끝난 후 철거했다가 BTS의 인기에 강릉시에서 다시 세우게 되었다.

 

버스정류장 뒤로 향호해변이 펼쳐져 있다. 이곳 또한 앨범 촬영지이다. 

 

 

경포해변

위치 : 강원도 강릉시 안현동 산 1-9

 

강원도 강릉시 안현동에 자리한 경포대 해변은 언제나 그렇듯 여름철 최고의 해수욕장중 하나이다.

 

무더운 여름철, 대한민국의 젊음을 느끼고 싶다면 부산의 해운대, 강릉의 경포대를 가라는 말이 있다.

 

덕분에 젊은이 들이 많이 몰리면서 가족단위의 관광객들은 고성과 양양의 해수욕장으로 퍼져 나갔다.

 

경포는 동해안 최대 해변으로 유명하며 시내에서 북으로 6km, 경포대에서 1km되는 곳에 동해의 창파를 가득 담고 펼쳐진 명사오리이다.

 

그에 걸맞게, 여름철 늘어선 파라솔은 물감을 뿌려놓은 것처럼 장관을 이룬다. 그 장관을 즐기고 나서야 강릉관광의 시작이라고 말할 수 있다.

 

 

안반데기

위치 : 강원도 강릉시 안반덕길 428

 

안반데기 마을은 해발 1100m 고산지대로 떡메로 떡을 치는 안반처럼 우묵하면서도 널찍한 지형이 있어 안반데기라고 불리게 되었다.

 

산이 배추밭이고, 배추밭이 곧 산이다. ‘안반’은 떡메로 반죽을 내리칠 때 쓰는 오목하고 넓은 통나무 받침판을, ‘데기’는 평평한 땅을 말한다. 경사가 가팔라서 기계농이 불가능하므로 농부의 힘이 고스란히 들어간 곳이다.

 

안반데기에 도착하면 주차장을 제일 먼저 만나는데 주차장 반대편에 소담스런 카페 하나가 눈에 띈다.

 

여름 한 철에만 문을 여는 곳이다. 우리나라 고랭지 채소단지로는 최고 넓은 곳이라서 그런지 끝이 보이지 않는다.

 

답답하고 고민스러운 일이 있을 때 툴툴 털어버리고 싶다면 이곳을 찾아와 멍하니 저녁노을이 질 때까지 앉아 있으면 모든 상념과 번민이 깨끗이 사라질 것 같다.

 

 

정동심곡바다부채길

위치 : 강원 강릉시 강동면 헌화로 950-39

 

정동진 해변에 있는 단구 지형으로 국내의 해안단구 중 규모가 가장 크고 보존 상태가 뛰어나 천연기념물 제437호로 지정이 되었다.

 

정동진∼심곡항(헌화로)을 잇는 2.86㎞ 구간에 2016년 9월부터 개방되는 탐방로가 조성되어, 솟아오른 해안단구로 부서지는 정동진 해변의 파도가 만들어내는 절경을 가까이에서 볼 수 있다.

 

정동진에는 해발 160m까지 약 10m 높이마다 단구 면이 나타나기 때문에 다양한 단구 지형을 감상할 수 있다.

 

옥계 해수욕장까지 이동하는 길에 썬크루즈호텔과 요트 계류장을 바라보며 차도 마시고, 쇼핑도 할 수 있는 장소가 마련되어 있으니 다양한 활동과 함께 여유로운 마음으로 해안단구를 볼 것을 추천한다. 사진 촬영 장소로도 인기가 많으니 출사 활동을 즐기는 동호인들이 함께 찾기에도 좋다.

 

 

안목해변

위치 : 강원도 강릉시 창해로14번길 3

 

강릉 안목해변은 아름다운 커피거리로 전국에서도 손꼽히는 곳이다.가을에는 커피 축제를 열고 해안선이 쭉 이어져 있어 긴 해안선을 따라 드라이브를 하면 여러 관광지까지 함께 볼 수 있다.

 

특히나 강릉 커피 거리에서 유명한 몇몇 커피집을 가면 저마다 독특한 커피의 향과 맛을 느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가게마다 자랑하는 디저트들을 맛보는 것 또한 즐겁다.

 

안목에 들렸다면 강문해변 포토존을 들려 사진을 찍고 초당 순두부마을에서 순두부를 먹는 것도 추천한다. 또한 경포해변 옆에 있는 경포호수 까지 들려서 아름다운 호수를 보며 이야기 꽃을 피우는 것도 하나의 매력적인 방법이다. 

 

 

강릉솔향수목원

위치 : 강원도 강릉시 구정면 수목원길 156

 

약78.5ha(24만평)에 부지에 23개의 다양한 테마를 가지고 1,127종 22만본의 식물로 조성되어 있다.

 

입구에서부터 물소리, 꽃향기, 솔향기 등을 접할 수 있으며, 생강나무와 때죽나무의 군락을 이루고 있는 숲생태관찰로, 천년의 기다림이 있는 천년숨결치유의길, 금강소나무를 품고 있는 솔숲광장, 다양한 야생화를 주제로한 비비추원, 원추리원, 약용식물원, 염료식물원 등의 전시원을 갖추고 있다.

 

모든 시설 및 수목원 입장 심지어 주차비까지 무료이다. 꼭 들리면 좋은 곳이다. 

 

입장시간 및 관람시간은 휴원일은 매주 월요일이고 3~10월 하절기 동안은 오전 9시~오후5시 까지 입장 시간이며 오전9시~오후 6시까지 관람시간이다.

 

11월~2월 동절기 기간동안에는 입장은 오전 9시~오후4시, 관람은 오전9시~오후 5시까지이다. 입장 시 주의사항은 애완동물, 자전거, 오토바이, 텐트의 출입, 반입을 금지한다는 것이다.

 

 

송정해변

위치 : 강원도 강릉시 창해로 118

 

길이 700m, 2만8천㎡의 백사장이 있고 주변에는 송림이 유명하다. 고려 충숙왕의 부마 최문한이 송도에서 강릉에 올 때 소나무 8그루를 가지고 와 이곳에 심어 팔송정이라 하다가 그후 송정이라 했다고 전한다.

 

경포대, 강문, 안목해변 사이에 있는 정말 한적하면서도 아담한 해변인 송정해변은 사진이 잘 나오는 해변이라고 할 수 있다.

 

다른 해변과 다르게 도로를 접한 입구에 쉴 수 있는 벤치 테크와 간이매점이 있어 해수욕을 즐기는 이보다는 드라이브를 나온 사람들이 간단한 차 한잔이나 음료수로 바다를 관망하기 좋다.

 

소나무가 해변 도로 양 옆을 가득 메워 분위기 또한 최고이다.

 

드라이브도 좋지만 도로변을 걸어 보는 것도 여행의 즐거움을 더하는 또 하나의 팁이다.

 

 

주문진해변

위치 : 강원도 강릉시 주문진읍 주문북로 210

 

백사장길이 700m, 면적 9,608㎡로, 수심이 얕고 바닷물이 맑아 조개를 잡을 수 있는 단체의 피서지로 적합하다.

 

향호호수가 옆에 있어 사철 담수어 낚시도 할 수 있고, 해변 뒤에 있는 6,600㎡의 울창한 소나무 숲에는 체육공원이 있어 야영도 가능하다.

 

주문진은 해변과 함께 항구가 유명한 관광지이다.

 

그래서 주문진이라하면 보통 수산물 시장을 떠올리기도 한다. 주문진의 푸른빛 바다를 감상하고 따뜻한 커피한잔을 하고 난 뒤에 배가 출출해진다면 꼭 들려서 대게를 먹어보면 강릉 대게의 참맛을 느낄 수 있다.

 

주문진항은 동해안의 대표적인 항구로 유명하다. 또한 터미널이 인접해 있어 교통성이 편리해 관광객들이 많이 찾는 장소기이도 하다.

 

주문진 항 바로 옆에는 주문진 해변이 있는데 동해안만의 푸르름을 간직하고 있고 주변에 많은 상권들이 들어차 있어서 발걸음을 멀리 할 필요 없이 싱싱하고 값싼 회를 지척에서 즐길 수 있는 장점이 있다.

 

 

강릉올림픽뮤지엄

위치 : 강원도 강릉시 포남동 200

 

강릉올림픽뮤지엄은 올림픽메달, 성화봉, 역대 동계올림픽 포스터, 기념 배지 등을 전시하여 평창동계올림픽 영광의 순간과 올림픽 발자취를 되새기도록 구성됐다.

 

단순한 전시기능에서 벗어나 올림픽 정신을 배우고 이해하는 교육.체험 중심의 차별화된 기념시설로 운영이 된다. 이 곳에서는 봅슬레이 및 스키점프 4D 체험도 가능하다.

 

주변에 각종 체험시설과 각종 올림픽 기념물들이 전시되어있어 올림픽의 역사 등 다양한 정보를 접할 수 있는 장이다.

 

 

오죽헌

위치 : 강원도 강릉시 율곡로 3139번길 24

 

오죽헌은 경포호의 죽헌동에 위치하고 있으며, 뒤뜰에 줄기가 손가락만하고 색이 검은 대나무가 자라고 있어 오죽헌이라 이름 붙여졌다.

 

잘 알려진 바와 같이 퇴계 이황과 함께 조선 시대의 가장 큰 학자로 손꼽히는 율곡 이이가 태어난 집이다.

 

그러나 오죽헌은 그의 친가가 아니라 외가, 곧 신사임당의 친정집 이었다.

 

오죽헌에는 사임당이 율곡을 낳기 전에 용꿈을 꿨다는 데서 이름 지어진 ‘몽룡실’이 있는데, 이곳은 온돌방과 툇마루로 된 정면 3큰 측면 2칸의 일자형 집으로 별당 건물로 자리 잡고 있고 샛담 서쪽에 있는 평범한 건물인 안채가 있는데, 안채의 주련은 추사 김정희의 글씨를 판각해 놓은 것이다.

 

이외에도 정조 임금이 율곡의 유품인 격몽요결의 원본과 벼루를 보관할 수 있는 공간인 어제각이 있다.

 

 

커피박물관

위치 : 강원도 강릉시 왕산면 왕산로 2171-19

 

전 세계의 다양한 커피 유물을 전시하여 전 세계 곳곳의 커피 역사와 문화를 맛볼 수 있는 곳이다.

 

커피를 좋아하는 모든 연령대의 관광객들이 커피를 이해하고 소통할 수 있는 커뮤니티 공간과 더불어 커피나무 재배서부터 커피 유물 전시 등의 과정을 직접 눈으로 보고 경험할 수 있다.

 

 

경포아쿠아리움

위치 : 강원도 강릉시 난설헌로 131

 

경포 석호 생태관은 강릉 녹색 도시체험센터 바로 뒤쪽에 있다.

 

인근에 푸른 경포 바다와 석호인 경호 포수, 그리고 허균, 허난설헌기념공원이 있어 접근성이 매우 좋다.

 

물의 톤수로만 놓고 보면 서울 63빌딩의 아쿠아리움보다 그 규모가 크다.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 매시간 아쿠아리스트의 해설이 있어 시간을 맞춰가면 관람에 도움을 받을 수 있다.

 

또 다이버가 수조에 직접 들어가 먹이를 주는 피딩쇼를 볼 수도 있으며 손을 넣으면 몰려드는 닥터 피쉬를 만날 수도 있다.

 

한지 뜰채로 금붕어를 건져보는 체험행사도 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