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농사정보

토마토 재배 최적 환경 및 생육 정보

by 마주필 2021. 8. 12.
반응형

온도

토마토는 고온에서는 생육이 빠르고 꽃눈분화 및 개화기가 촉진되지만 꽃 수가 적고 꽃이 작다. 그러나 저온에서는 생육이 지연되어 초장이 짧으나 잎이 크고 꽃눈분화 및 개화기는 늦지만 개화 수가 많고 꽃이 크다.

이 때문에 고온에서는 비교적 작은 과실이 되고 저온에서는 자실 수가 많고 과실이 크다. 주야의 온도 교차가 있는 것이 착과비대, 과실생산에 알맞다. 토마토 식물체의 정상적인 생장과 발달 그리고 과실 착과에 적합한 낮 온도의 범위는 21∼29.5℃이고, 밤 온도의 범위는 15.5∼21℃이다. 온도를 기초로 할 때 재배한계는 10.5℃ 이상, 30℃ 이하이다. 토마토 잎의 적정 온도는 20∼22℃ 사이이다.

반응형

토마토는 광포화점(식물의 호흡 작용에서 빛을 더 강하게 비추어도 광합성량이 증가하지 않을 때의 빛의 세기)이 7만 룩스로 강한 광선을 요구하는 작물이다. 약광 조건에서는 개화 수가 적어지고 건전한 꽃가루가 적어서 착과가 불량하며 착과된 과실의 생육도 불량하여 공동과(속빈 과실)가 되고 착색도 불량하다. 

이 때문에 우리나라에서 토마토의 생산력은 일사량이 많은 봄, 가을에 높고 일사량이 적은 겨울에는 낮다. 과실 생장은 광 에너지와 직접적으로 관련되어 있어 똑같은 광 에너지를 받았으나 일장의 길이가 길어질 경우 과실 수량은 증가되었다는 보고가 있다.

따라서 광 강도가 낮을 때 광의 보충은 낮 시간 중 광 강도를 높이기 위한 시도보다는 광 조사 시간을 연장하는 것이 상당히 효과적이다. 그러나 지나치게 강한 광 강도는 과실의 열과, 일소과 그리고 착색불량 등을 일으킬 수 있으며, 토마토 수관 온도를 높게 만들어 식물체 생육을 불량하게 할 수 있다. 고온기에 온실을 적당하게 그늘지게 하면 높은 품질의 과실을 지속적으로 생산할 수 있다.

습도

토마토 재배에 적합한 공기습도는 65∼80% 정도로 60% 이하에서는 부족현상이 일어난다. 토마토는 토양수분이 충분하고 공중습도가 낮은 건조기후에 적합한 작물로 다습조건에서는 도장하고 각종 병이 많이 발생한다. 특히 공기 중의 습도가 지나치게 낮은 상태에서는 줄기, 잎이 왜소화되며 생육도 일시 중지되고 낙화가 많아져 수량이 감소한다.

이산화탄소

일반적으로 대기는 약 300∼350mg l-1(ppm)의 이산화탄소(CO2)를 함유하고 있다. 온실의 토마토 수관(Canopy) 내 이산화탄소는 200mg l-1까지 빠르게 감소될 수 있다. C3 식물인 토마토는 식물체를 둘러싸고 있는 공기 안의 CO2 증가에 대해 민감하게 반응하므로 온실의 CO2 농도를 1,000mg l-1(ppm)까지 높여준다면 토마토 식물체의 생장과 수량이 유의성 있게 향상될 수 있다.

그러나 토마토 재배시설 내 대기 중 CO2 농도가 1,000mg l-1 이상으로 존재하면 CO2 독성이 발생한다. 1,000∼1,500mg l-1(ppm)의 CO2에 광 강도가 높을 경우 토마토 잎은 두꺼워지고 뒤틀리며 보라색으로 변해 CO2 농도가 증가함에 따라 뒤틀림의 정도도 심해진다.

토양수분

토마토의 줄기와 잎은 90%, 과실은 95% 정도가 수분이므로 다수확을 위해서는 다량의 수분을 필요로 한다. 생육단계별로 보면 생육 초기 개화하여 착과될 때까 지는 식물체의 생육도 적어 수분을 많이 필요로 하지 않지만, 생육 최성기에는 1일 1주당 1∼2리터(3∼6mm 해당)의 물이 증발산된다.

따라서 생육 전반기에는 토양수분을 10∼30kPa로 유지하고 후반기에는 3∼10kPa을 유지하도록 관수관리를 한다. 토마토 뿌리는 보통 깊이 40∼50cm에 밀집 분포하고 있으나 1m 이상 에 달하는 뿌리도 있다.

토마토 뿌리는 침수(혐기 조건)에 대한 적응 기능이 없어 과도한 수분을 요구하지 않는다. 산소 부족에 약하여 토양공기 중 산소 농도 2% 이하에서는 고사하기 쉽고 5% 이상에서 생육이 좋다. 따라서 토마토 재배는 배수가 좋은 지하수위 60∼80cm 이하의 토양이 좋다. 저습지에서는 이랑을 높게 재 배하여 지하수위의 변동이 없도록 하고 배수관리에 특히 주의한다.

 

자료 출처 : 농사로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