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농사정보

식이요법에 도움이 되는 옥수수 삶지 말고 쪄드세요.

by 마주필 2021. 8. 17.
반응형

입안에서 톡 터지며 쫀득쫀득하고 달짝지근한 맛이 일품인 여름철 대표 간식, 옥수수의 계절이 찾아왔습니다. 7~9월이 제철인 옥수수는 영양성분이 풍부하고 먹기도 편리해 남녀노소 모두에게 사랑받는 여름철 간식 중 하나인데요.
 
본격적인 옥수수 철을 맞아 옥수수 종류와 영양성분, 그리고 맛있게 즐기는 방법을 소개해드릴까 합니다.  

여름 옥수수는 찰옥수수와 단옥수수 두 종류가 존재

우리가 흔히 먹는 옥수수 대부분이 바로 찰옥수수입니다. 찰옥수수는 색깔에 따라 흰찰옥수수, 노랑찰옥수수, 검정찰옥수수, 얼룩찰옥수수 등이 있습니다. 그리고 찰옥수수보다 당도가 높고 생으로 먹어도 무난한 단옥수수가 있습니다.

반응형

찰옥수수 영양성분

찰옥수수에는 탄수화물, 단백질, 식이섬유, 비타민 등 영양성분이 풍부한데요. 검정찰옥수수에는 항산화 활성이 높은 안토시아닌이 풍부하고, 특히 노랑찰옥수수 ‘황금맛찰’에는 일반찰옥수수에 비해 비타민 에이(A)와 눈 건강에 좋은 베타카로틴이 8배(16.4㎍/100g) 많이 들어 있습니다.

단옥수수 당도

단옥수수는 찰옥수수(평균 당도 8브릭스)에 비해 당도가 2~3배 높고,  초당옥수수는 과일처럼 생으로 먹을 수 있는 아삭한 식감이 특징입니다.

찰옥수수는 삶는 것보다 쪄야 맛있다.

찰옥수수를 맛있게 즐기기 위해서는 삶는 것보다 찌는 것이 좋습니다. 껍질이 2~3장 붙어있는 상태로 찌면 옥수수 특유의 풍미가 더해지고 수분이 유지되어 촉촉하고 쫄깃한 맛을 느낄 수 있는데요.

찔 때는 넉넉한 찜통에 채반 아래까지 물을 부은 다음 찰옥수수를 엇갈리게 넣은 후 뚜껑을 닫고 센 불에 20∼30분 정도 찌고, 불을 끈 후 10분간 뜸을 들이면 된다.

좀 더 색다르게 즐기고 싶다면 찐 옥수수에 버터를 바른 후 프라이팬(튀김판)에 구워 먹어도 맛이 좋은데요. 고소함과 바삭함을 한층 더 느낄 수 있는 방법입니다.

옥수수는 시간이 지나면 당도가 떨어지고 알맹이가 딱딱해지기 때문에 바로 먹지 않을 경우 한 번 쪄서 식힌 뒤 냉동실에 보관하면 오랫동안 맛있게 먹을 수 있습니다.

단옥수수 맛있게 먹는 법

단옥수수는 과일처럼 생으로 먹거나, 전자레인지 또는 에어프라이어(공기 튀김기)를 이용해 구워먹거나, 찜기에 쪄서 먹을 수 있습니다. 생으로 먹을 때는 껍질만 제거하면 됩니다. 알갱이가 톡톡 터지며 씹는 맛이 일품입니다. 

전자레인지를 이용할 수도 있는데요. 껍질이 1~2장 붙어있는 상태에서 3분 정도 돌려주면 익은 듯 안 익은 듯 따뜻하면서 아삭한 맛을 느낄 수 있습니다.

에어프라이어의 경우 껍질을 모두 벗기고 섭씨 180도에서 20~30분 정도 돌려줍니다. 바삭하고 달콤한 구운 단옥수수를 맛볼 수 있습니다.

찔 때는 껍질이 2~3장 붙어있는 상태로 찜기에 넣고 찰옥수수(20∼30분)보다 짧은 10~15분 정도 쪄줍니다.

옥수수 고르는 법

옥수수를 맛있게 먹기 위해서는 먼저 신선한 옥수수를 고르는 눈이 필요한데요. 껍질이 선명하고 알맹이가 촘촘하게 차 있으며, 중간 아랫부분을 눌렀을 때 탄력이 있는 것을 고르시면 됩니다.
겉껍질이 말랐다면 알맹이가 딱딱해지고 있다는 신호이므로 구매하지 마세요. 옥수수는 수확 후 시간이 지나면 지날수록 당도도 떨어지고 맛이 없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