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농사정보

농작물 자동 비료 공급장치 정보 모음

by 마주필 2021. 8. 12.
반응형

벤투리형(Venturi Type)

벤투리형(Venturi Type)

물이 넓은 관에서 좁은 곳을 통과하면 유량이 줄어들며 유속이 빨라지고 수압이 높아지므로 그 지점에 홉입관을 연결하여 비료액을 흡입시키는 방법이다. 장점은 장치가 매우 간단하여 설치와 관리가 용이하고 작동하기가 매우 쉽다.

그리고 흡입량이 비교적 적어 농축액을 흡입시켜야 하고 주입관에 밸브와 유량계를 부착하여 비료의 흡입량과 흡입률을 조정할 수 있다는 것이다. 단점은 주관의 압력손실이 높기 때문에 가압시키거나 충분한 수압을 유지하여야 하며 흡입량 조절과 자동화가 어렵다는 것이다.

반응형

수압에 의하여 흡입량이 변하므로 수압이 2.0kg/cm2 정도 되어야 비료액의 흡입이 잘된다. 비료 농도의 변화는 적은 편으로 관비재배 시 문제가 되지 않는다.

비료탱크형(Fertilizer Tank Type, PressureDifferential Tank Type)

비료탱크형(Fertilizer Tank Type, PressureDifferential Tank Type)

압력이 새지 않도록 기밀이 유지된 탱크에 비료액을 넣고 주관 사이에 탱크로 인입파이프와 배출파이프를 연결하여 비료를 주입하는 장치다. 인입관 앞부분 및 인입관과 배출관 사이에는 체크밸브를 부착하여야 한다.

장점은 조작이 간단하고 농축 비료액을 조제할 필요가 없고 설치가 손쉽다. 그리고 고형 비료를 사용하기에 적당하고 비료종류의 교환이 용이하며 장치를 운용하는데 전기나 연료 등의 에너지가 들지 않는다.

단점으로는 비료 농도가 시간이 흐름에 따라 감소하고 주관의 압력이 손실되므로 경우에 따라서는 부스터펌프(Booster Pump)를 부착하여야 한다는 것이다. 또한 정확한 비료액 시용이나 비율에 문제가 있고 용량에 한계가 있으며 자동화가 어렵다. 탱크용량은 50∼1,000L 정도이고 인입관과 출구의 압력차가 1∼5 정도 되어야 한다.

주입펌프형(Injection Pump Type)

주입펌프형(Injection Pump Type)

주관의 수압으로 비료액을 흡입시키거나, 흡입라인과 배출라인에 주관보다 훨씬 작은 관으로 연결하고 그 사이에 비료액을 밀어 넣는 펌프를 연결하여 작동시키 면서 관비하는 방법이다.

주관의 인입관과 출구 사이에 체크밸브를 부착하여야 하고 이때 수압펌프의 압력은 1.0∼1.5kg/cm2 정도 되어야 한다. 장점은 정확한 양을 관비할 수 있고 주관의 압력 손실이 없으며 자동화가 매우 용이하다는 것이다. 단점은 경비가 비싸고 배관이 많아 파손되기 쉽다는 것이다.

자동관비장치

자동관비장치

국내에 공급되는 자동관비장치는 0.3∼1.0ha까지 관비가 가능하며 3ha 이상이면 양액공급장치를 사용하는 것이 경제적이다.

자동관비장치는 자동으로 농축 비료 액과 물을 공급하는 컨트롤부와 물을 작물에 공급하는 배관부(점적호스, 점적단 추)로 구성되어 있다. 자동관비장치는 관수주기, 관수시각, 관수량이 자동으로 조 절되어야 한다. 또한 주관에 남아 있는 비료액이 한 구역으로 편중되거나 농축 비 료액이 토양으로 공급되어 염류피해를 일으키거나 점적기에 남아 점적기를 막히 게 하지 않도록 시비 전후에 관수하는 기능을 갖추어야 한다.

전원공급이 중단되 어도 72시간 정도 프로그램이 보호되어야 하고, 토양수분을 감지하여 관수하는 기능이 필요하다. 순간유량계를 부착하여 관비량을 조절할 수 있어야 하고, 압력 계를 여과기 전후에 부착하여 여과기의 막힘을 파악할 수 있어야 한다.

 

자료 출처 : 농사로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