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농사정보

고추 농사에서 알아야 할점 "수분"

by 마주필 2021. 6. 10.
반응형

고추 뿌리 특성

고추의 뿌리는 주로 토양 속에서 깊이 자라지 않고 흙의 표면에 분포하는 천근성(뿌리가 깊게 들어가지 않는 성질)을 갖고 있어서 토양이 건조하면 수량이 낮아지며 여러 가지 생육 장해가 발생한다. 물을 주는 양은 날씨, 흙의 특성(토성), 환기량, 착과율, 시비량, 멀칭 유무 등을 고려해서 적절하게 조절해야 한다.

 

 

노지재배와 수분

노지재배에서는 여름철의 건조가 생육과 수량에 크게 영향을 미치므로 밭이 계속 건조하지 않게 주의해야 한다. 보통 노지재배에서의 관수량은 3일에 주당 0.6∼0.8L가 기준이다. 이를 기준으로 재배지의 여건에 따라 조절하면 된다. 그러나 노지재배에서는 여름철 장마기에 접어들면 오히려 침수에 의한 뿌리의 기능이 나빠져 습해를 많이 받게 되는데, 보통 침수된 지 2일 정도가 경과되면 식물체는 죽게 된다.

 

 

멀칭재배와 수분

멀칭재배를 하는 경우, 특히 투명 멀칭을 할 때 그 경향이 더욱 뚜렷해서 침수되었다가 햇빛이 나면 고추가 시들게 된다. 이는 고추의 뿌리가 습도로 인해 장해를 받았기 때문이다. 이와 같이 고추는 건조에도 약하고 침수에도 매우 약하므로 배수 관리에 더욱 주의를 해야하고 가뭄일 때에는 물주는 시설(관수시설)을 설치해서 적기에 물을 주는 것이 수확량을 늘리는 데 중요한 요인이 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