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계란삶는법(반숙, 완숙)

by 마주필 2021. 4. 9.
반응형

요즘 다이어트 관계 상 하루 한끼를 계란과 요거트 및 풀로 해결하는 중인데요. 계란을 자주 삶다보니 이제 노하우가 생겨 공유해볼까 합니다.

 

1. 냉장실 계랸을 상온에 잠깐 두세요

처음에 계란을 삶을 때 백종원 유투브를 참고해서 삶았는데요. 똑같이 해도 6개 중 꼭 한두개는 깨져서 피가 철철나더라구요. 처음에는 아... 나에겐 계란 삶는 재주도 없는건가 싶었는데 냉장고에서 막 꺼낸 계랸을 바로 삶아서 그런거였더라구요. 과학적 설명은 자제하겠습니다. 

 

냉장고에서 꺼내 1시간 정도 상온에 보관하시던가

냉장고에서 바로 꺼내 중불로 삶으면 됩니다.

 

2. 물은 계란이 가까스로 담길 정도로 담아주세요.

계란이 잠길라 말락할 정도로 물을 받아주세요. 너무 많이 받으면 늦게 끓어서 타이밍이 안 맞습니다.

 

3. 소금은 후라이할때 소금 치듯이 

소금을 넣어줘야 계란이 깨질 때를 대비할 수 있습니다. 어느 정도를 넣으면 적당할까요. 여러분 후라이할때 소금 치는 정도를 넣으시면 됩니다. 짜게 안드시는 분은 조금 더 넣으세요. 

 

4. 불은 중불로 서서히 

상온에 둔 계란이라면 상황은 달라집니다. 우리는 지금 냉장고에서 막 꺼낸 싱싱한 계란을 삶고 있는 중입니다. 

여기서 말하는 중불이란 휴내용 버너의 중불 정도를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끓이는 시간

계란 4개 기준입니다. 너무 크지 않은 냄비여야 합니다. 

  • 생 노른자 - 10분 
  • 약간 익은 노른자 - 11분
  • 반숙 - 13분
  • 완숙 - 15분

위 시간은 끓기 시작한 시점부터가 아닙니다. 싱크대에서 물 받아서 계란 넣고 소금 넣고 버너 불을 켠 시점부터의 시간입니다.

 

5. 노른자를 센터 정렬시키려면 저어주세요

끓기 시작할때 까지 계란을 휘휘 저어주면 노른자가 센터에 위치합니다. 하지만 우리는 안할꺼란 걸 알고 있습니다. 

 

6. 다 삶았으면 찬물에 담가주세요.

완전 찬물에 담가주세요. 팁으로 살짝 깨트려서 넣으면 효과는 더 좋습니다. 찬물이 빨리 퍼지거든요. 

 


정리

냉장고 계란을 꺼내 싱크대에서 찬물을 계란이 은근 잠길만큼 적적하게 넣고 가스렌즈 중불 올리고 소금 살짝 쳐서 삶는다. 원하는 계란삶기 정도가 되면 찬물 샤워를 시켜준다. 끝. 

 

계란이 잘 까질꺼라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추가로 식초는 안 넣으셔도 됩니다. 효과 없어요. 소금도 별 효과는 없지만 그래도 계란이 깨질 경우를 대비해서 소금은 넣어주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