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농사정보

건고추 주요 품종 및 특성

by 마주필 2021. 6. 15.
반응형

금마루

특성

역병 저항성 품종이다. 바이러스(CMV-co, Tm-o)에 저항성이 높은 품종이지만 타 CMV에는 감수성이 될 수 있다. 착과성이 매우 우수하고 건조가 비교적 쉬운 대과종이다. 건과의 색깔 및 광택이 우수하며 바람들이가 우수하다.


유의사항

역병에는 강하나 청고병 등 다른 토양병에는 이병될 수 있으므로 이러한 재배지에서는 재배를 피하고 배수가 불량하면 침수에 의해 고사주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배수 관리에 주의하도록 한다. 적정한 밑거름 사용으로 절간이 너무 길어지지 않도록 한다. 대과종으로 칼슘질 비료를 5월 하순부터 2∼3회 엽면시비하고 적정한 토양 수분을 유지하도록 한다. 척박지에서 재배 시 급격한 수분 변화로 과가 다소 짧아질 수 있다.

 

 

금수강산

특성

숙기는 중조생종으로 초세가 강한 품종이다. 홍초 1과중이 18g 내외의 거대 과종으로 연속 착과성이 우수한 다수확 품종이다. 건초의 색택이 우수하며 제분율이 많은 품종이다. 과의 귀가 여려 수확이 용이하며 대면적 재배에 유리하다. 바이러스 내병성이 강하고 재배가 용이하다.

 

유의사항

초형과 잎이 큰 편이므로 넓게 심어야 관리가 용이하고 특성이 발휘된다. 비옥지 또는 논토양재배 등 비료와 수분 관리 적당해야 초세 유지가 되고 다수확이 가능하다. 방아다리 아래의 측지는 조기에 제거해 과번무를 방지하고 통풍과 채광
을 높인다. 건과 품질을 높이기 위해 완전착색과를 수확하고 2∼3일 후숙한 뒤 건조한다.

 

 

대권선언

특성

키가 적당해 재배 관리가 용이하다. 절간이 짧고 착과성이 우수해 다수확을 할 수 있다. 역병, 바이러스에 비교적 강한 편이다. 청고병에 대해서도 중도 저항성을 보유하고 있다. 병해 및 생리 장해에 강해서 재배 관리가 쉽다.

 

유의사항

숙기가 비교적 빠른 품종으로 어린 묘를 정식하는 것이 좋다. 착과성이 좋은 품종이므로 완숙퇴비를 시용하고 수확기 전부터 추비를 주는 것이 좋다. 본밭 준비시에 석회를 시용하고 칼슘 비료를 5월 하순부터 엽면시비하는 것이 좋다. 척박지 및 사질 토양에서 수분 관리가 부족할 경우 과장이 짧아질 수 있으므로 토양관리에 유의한다.

 

 

대들보

특성

초세가 강한 조생 거대과 품종으로 연속 착과력이 우수하며 수량성이 매우 높다. 바이러스 내병성이 강해 안정적인 재배가 가능하다. 마디가 짧아 재배 관리가 용이하며 과실의 꼭지가 잘 분리되어 수확 작업이 용이하다. 건과는 광택이 강하고 색상이 선명하며 매운맛이 적당하다. 과형이 안정되고 정연해서 상품성이 우수하다.

 

유의사항

초자가 큰 거대과 품종이므로 충분한 채광과 통풍을 위해 밀식을 피하고 재식 거리를 확보하며 고랑에 부직포나 볏짚을 깔아 토양 수분이 유지되도록 한다. 초세가 강한 다수확 품종이므로 퇴비를 충분히 넣고 비옥토나 논토양재배를 권장하
며 단과 현상을 줄이기 위해 지속적인 추비 관리가 필요하다. 석회 결핍과 방지를 위해 토양 내에 적절한 수분 관리와 칼슘제를 3∼5회 엽면살포한다. 역병 상습 발병 재배지에서는 재배를 피하고, 건과 품질을 높이기 위해 완숙과를 수확한 뒤 2∼3일 후숙시켜 건조한다.

 

 

독야청청

특성

역병과 바이러스에 강하다. 습해에도 비교적 강해 시들음 현상이 적다. 대과종으로 수량이 많고 건과 품질이 우수하다. 비교적 매운맛이 강한 편이며 꼭지가 잘따져 수확이 쉽다.


유의사항

역병 이외에 다른 토양병이 우려되는 재배지에서는 재배를 피한다. 육묘 트레이는 가급적 큰 것을 사용하고 육묘 기간을 다소 길게 해 충실한 모종을 정식하며 재식 거리를 다소 넓게 한다. 초세가 강하므로 유인에 유의한다. 화건 시 온도를
너무 올리면 과색이 짙어질 수 있으므로 온도를 낮추어서 건조한다.

 

 

무한질주

특성

역병, 바이러스에 강하며 청고병에도 비교적 내병성이 있다. 착과성이 좋아 수량성이 높다. 토양이 다습한 조건에서도 견디는 힘이 좋다. 보통 매운맛이며 건과 품질이 좋고 양건도 용이하다.

 

유의사항

다수확 품종이므로 착과 비대기부터 추비를 하는 것이 좋다. 재식 거리를 다소 넓게 하는 것이 좋다.

 

 

배로따

특성

조생계 품종으로 초기 생육이 왕성하고 초세가 강하다. 잎은 작지만 잎 색이 진하고 엽육이 두터우며, 착과성이 우수하고 생육 후기까지 과형 변이가 적다. 건과 품질이 우수하며 과피가 두꺼워 제분율이 높다. 역병 및 오이모자이크 바이러스(CMV-fny)에 내병성 품종이다.


유의사항

장기간 가뭄이 계속될 경우 칼슘 결핍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관수를 하고 칼슘제를 엽면시비한다. 지속적인 강우가 계속되거나 토양 수분이 급변할 경우 열과 발생이 있을 수 있다. 잎 색이 원래 진하고 착과성이 우수하므로 초세가 약해지지 않도록 꾸준한 추비 관리 및 유인 관리를 한다. 과피가 두껍기 때문에 양건 시 희나리 발생이 많을 수 있으므로 가능하면 화건하도록 한다. 역병 이외의 청고병과 같은 토양 전염성병에 감염되어 고사될 수 있다. 오이모자이크 바이러스(CMV-fny)를 제외하고 다른 바이러스에 감염될 수 있으므로 진딧물과 총채벌레 방제를 한다.

 

 

불세출

특성

초형은 반개장형으로 크지 않고 초세가 강한 품종이다. 중하절 집중 착과로 조기 수량이 많은 조생종이다. 양건이 용이하고 홍초 출하에도 적합하다. 매운맛이 강하고 건과 품질이 우수하다. 역병, 바이러스 내병성이 강하다.


유의사항

충분한 퇴비와 기비를 사용해 초기 생육을 촉진한다. 육묘 시 잎에 위축 현상이 발생할 수 있으나 정식 후 정상 생육하면 수확에 별다른 영향은 없다. 토양이 척박한 지역에서는 중하절 집중 축과로 인해 초세가 약해지면 상품성이 떨어질 수 있으므로 중기 이후 유인 관리해 탄저병 방제에 유의한다.

 

 

불꽃처럼

특성

역병 내병계 품종이며 절간이 짧아 관리가 용이하다. 초기 수확량이 많으며 건과 광택과 바람들이가 우수하다.

 

유의사항

역병 이외에 다른 토양이 이병된 곳에서는 재배를 삼간다. 토양이 너무 척박한 곳은 재배를 삼가고 재배 시 충분히 기비를 넣고 수분 관리를 한다. 완숙과를 수확하고 너무 높은 온도로 인해 건조하지 않게 한다.

 

 

슈퍼비가림

특성

시설 내 고온에서 절간이 잘 늘어지지 않는 비가림재배 전용 품종이다. 분지 수는 적고 잎 크기가 다소 큰 편이다. 착과력이 아주 우수하며 하단부터 상단까지 연속 착과된다. 과피가 다소 두껍고 홍고추 및 건과 품질이 우수하다.


유의사항

초세가 강하지 않으므로 재배 초기부터 비배 관리에 유의해야 한다. 초세가 유지되지 않으면 흰가루병 발생이 많고 수량이 감소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역강홍장군

특성

역병 내병계 극조생 품종이다. 연속 착과성이 좋으며 양건과 화건에 용이하다. 열과와 석회 결핍에 안정적이다. 신미도는 중 정도이고 식미가 뛰어나다.


유의사항

착과력이 좋은 다비성 품종으로 충실한 추비로 추세 유지가 필요하다. 건과 품질 향상과 단과 발생을 줄이기 위해 적기 수확이 필요하다. 역병 내병성이나 극도로 배수가 불량한 환경에서는 고사할 수 있으므로 배수에 유의한다. 질소 성분을 20∼30% 줄이고 인산, 가리 성분 위주로 추비를 행해 절간을 줄이고 내병성을 강화한다. 영양제 살포 시 칼슘제를 혼합해서 과 품질을 높이고 튼튼한 식물체를 만든다. 괴저 바이러스 및 각종 바이러스의 매개체인 진딧물, 총채벌레의 방제에 주의해야 한다.

 

 

파워스피드

특성

역병에 강하고 매운맛이 강하다. 조생종으로 초기 수량이 많다. 대과종으로 과형이 우수하다. 건고추와 홍고추의 품질이 우수하다. 조숙, 터널, 비가림재배가 가능하다.

 

유의사항

묘가 늙기 전 정식하고 사질 토양에서는 수분 관리에 주의해야 한다. 석회 결핍이 발생되지 않도록 주기적으로 칼슘제를 엽면시비한다. 비가림재배 시 너무 고온이지 않게 관리한다.

 

 

PR건초왕

특성

숙기가 빠른 조생종으로 매운맛이 강하다. 역병에 강하고 바이러스병에도 강한 편이다. 대과종으로 건과 품질이 우수하고 색소의 함량이 많아 고춧가루의 품질이 우수하다. 절간이 짧은 편으로 수량이 많다. 터널 및 노지용으로 적합하다.

 

유의사항

역병에는 저항성을 가지고 있으며, 다른 토양의 전염성 오염지에서는 재배를 삼간다. 바이러스병에 강한 편이지만 예방을 위해 진딧물 등 매개충 방제에 유의한다. 퇴비와 석회를 충분히 시용하고 주기적인 추비 관리로 초세가 떨어지지 않도록 한다. 척박지나 배수가 불량한 토양에서는 생육이 나빠질 수 있으므로 재배를 삼간다.

 

 

PR스마트

특성

생육이 왕성하고 초세가 강한 중조생계 품종이다. 착과성이 우수하고 생육 후기까지 곡과나 단과 발생이 적어서 상품과를 다수확할 수 있다. 매운맛이 적당한 대과계로 건과의 색택이 강하고 건과 품질이 우수하다. 역병 및 오이모자이크 바이러스(CMV-fny)에 내병성이 있는 품종이다.


유의사항

초형이 큰 편이므로 충분한 재식 거리를 확보해서 정식하고 일조 시간이 짧은 재배지에서는 재배를 삼간다. 추비 시 질소질 비료분이 과다하지 않도록 관리한다. 저온에 의한 곡과나 착과 불량이 있을 수 있으므로 너무 일찍 정식하는 것은 피한다. 장기간 가뭄이 계속되면 칼슘 결핍증이 발생할 수 있으며 토양 수분이 급변하거나 장기간 강우가 계속되면 꼭지 빠짐과 같은 생리 장해가 발생할 수 있다. 역병 이외의 청고병과 같은 토양 전염성병에는 감염되어 고사할 수 있다. 오이모자이크 바이러스(CMV-fny)를 제외하고 다른 바이러스에도 감염될 수 있으므로 진딧물과 총채벌레 방제를 한다.

 

 

자료 출처 : 농사로

반응형

댓글